[코로나19 함께 넘자]국가 R&D 공청회·사업설명회 '온라인' 확대한다

[코로나19 함께 넘자]국가 R&D 공청회·사업설명회 '온라인' 확대한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 연구개발(R&D)사업 관련 공청회, 사업설명회 등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청회, 사업설명회 등 기존 R&D 진행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 안내했다.

공청회, 설명회와 같은 행사는 기획·사업 내용 발표와 질의·응답을 온라인 생중계로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연구제안서 사전의견 수렴 과정은 초안발표와 실시간 질의·응답을 온라인 생중계 하거나 질의·응답 게시판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다만, 선정평가 등 연구아이디어 누출 우려가 있는 경우는 온라인 플랫폼 적용 여부를 추후 검토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R&D 절차에 온라인을 도입하면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고 연구자 접근성과 투명성·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개선점을 보완해 향후 연구개발사업 과정 상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주관으로 추진하는 2020년 대형 기획과제에 시범적용한 후 피드백을 거쳐 지속 확대를 추진한다.

고서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구개발사업 과정에 온라인 플랫폼 도입 필요성이 커졌다”면서 “온라인 의사소통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