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다리 연휴…무료 에듀테크서비스로 자녀 학습공백 막아볼까

사진 천재교과서
사진 천재교과서

징검다리 연휴가 시작되면서 부모의 자녀의 학습 공백을 막기 위한 고민은 깊어간다. 부모가 직접 가르치자니 부모 자식간 갈등의 골은 커지기만 한다. 자녀가 집에 있는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기 위해 무료 에듀테크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많은 에듀테크 기업들이 코로나19 비상 상황에 힘을 보태고자 양질의 유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중이다. 재미있는 에듀테크 서비스를 이용해 모두가 즐거운 '슬기로운 가정생활'을 만들어보자.

징검다리 연휴…무료 에듀테크서비스로 자녀 학습공백 막아볼까

◇골치아픈 영어…'리딩앤'에 맡겨봐

에듀테크 기업 아이포트폴리오는 코로나19로 인해 학생의 학습 공백을 막기 위해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리딩앤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온라인 영어 학습 프로그램인 리딩앤의 양질의 디지털 도서 콘텐츠 33권을 무료로 제공한다.이번 연휴 기간 동안 영어 공부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 자료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해당 자료는 리딩앤 블로그의 '멀리맘의 영어교육' 카테고리의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 디지털 도서 콘텐츠 33권은 리딩앤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전원에게 자동으로 증정된다. 종이책 기준으로 20만원 상당의 콘텐츠다. 옥스포드 대학출판부의 도서 20권, 콜린스 출판사의 도서 10권, 밥북스 3권까지 총 33권의 도서는 리딩앤 웹사이트나 리딩앤 앱의 '내 서재' 메뉴에서 바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해당 도서들을 미리 다운로드 해두면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아이포트폴리오는 영국 옥스포드 대학출판부의 공식 디지털 플랫폼(OLB) 개발사다. 국내에서는 리딩앤(READING&)이란 디지털 영어 리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리딩앤에서는 옥스포드 대학출판부의 도서 뿐만 아니라 영국 국공립 도서관에서 다독 프로그램으로 필수 소장하고 있는 콜린스 출판사의 빅캣 시리즈, 미국 K-12 리더스 전문 출판사인 벤치마크의 마이셀프 등 검증된 고품질 도서 약 1700여 권을 디지털로 만나볼 수 있다.

리딩앤이 제공하는 MDR(Multi Dimension Reading) 시스템은 한 권의 책을 1~5단계 리딩을 통해 다섯 번 읽은 효과를 낼 수 있다. 1단계(Warm-Up) 워밍업 게임-2단계(Listen-Up) 추측하며 듣기-3단계(Read) 눈으로 읽기-4단계(Speak-Up) 핵심 문장 녹음/분석-5단계(Wrap-Up) 마무리 게임, 이러한 순서로 학습을 진행한다.

징검다리 연휴…무료 에듀테크서비스로 자녀 학습공백 막아볼까

◇초등학생용 콘텐츠가 쏙쏙…아이스크림미디어 '가정학습 서비스'

아이스크림미디어(대표 박기석)가 원격 수업을 돕기 위한 '아이스크림 온라인 가정학습 서비스'를 출시했다. 초등학생 전용으로 기획한 이번 서비스는 전국 93%의 초등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아이스크림S'의 수업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초등 전학년이 이용할 수 있으며 날짜별로 들어야 하는 영상이 제공된다.

국어·수학·과학·사회·도덕 등의 주요 과목과 미술·음악·체육·안전·교양 등의 예체능 교과로 이뤄진 아이스크림 온라인 가정학습 서비스는 개학 전 3월 한 달 동안 전국의 모든 초등교사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0교시에서 4교시에 해당하는 과목을 하루 5차시의 수업 과정으로 구성해 교사가 별도의 커리큘럼을 짜지 않아도 되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과목은 수업 자료 연구와 콘텐츠로 유명한 현직 초등교사가 직접 출연, 아이스크림S와 함께 수업 영상을 제작했다. 예체능 과목은 기존 아이스크림에 탑재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각 차시에 맞게 편집해 교사의 출연 없이도 학생이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이번 서비스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이용할 수 있다.

징검다리 연휴…무료 에듀테크서비스로 자녀 학습공백 막아볼까

◇초등·중학생을 모두 둔 부모라면…'천재교육'으로 한 번에 해결

천재교육(회장 최정민)이 다가오는 연휴 학부모와 학생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지원 서비스를 선보였다.

'홈스쿨링 가이드'는 기본 교재로 체계적인 온라인 학습을 돕는 온라인 학습 지원 서비스다. 초〃중 학생을 대상으로 천재교육의 대표적인 전과목 기본서 '우등생 해법시리즈'와 '체크체크 시리즈'를 활용한 과목별 맞춤 학습 시간표와 강의 영상 등의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학생들의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 일자가 별도로 표기되어 스스로 진도관리가 가능하도록 구성했으며, 교과 진도를 모두 끝낸 학생들을 위한 수학 심화 특강도 추가 제공한다.

초등 영어 교재 '렛츠고 파닉스'를 활용해 학부모들이 집에서 자녀를 직접 지도할 수 있는 영상도 배포했다. '렛츠고 파닉스' 가이드 영상은 학부모들이 아이들이 놀면서 배울 수 있도록 스티커, 교재 전용 앱 등의 학습 자료 활용법을 소개한다. 아이들이 학습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복습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교재에 있는 스토리와 퀴즈 등을 활용해 학부모가 자녀의 파닉스 성취 수준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다.

'홈스쿨링 가이드'는 천재교육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한 교재 홈페이지, 천재교육 쇼핑몰을 통해 공지되며 로그인 후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천재교육의 '긴급 안심 학교'는 초등 주요 과목(국어, 수학, 사회, 과학) 공부를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서비스다. 교과 수업에 맞춘 다양한 학습 자료가 매주 제공된다. 학생이 혼자서도 정규 수업처럼 교과 학습을 할 수 있다.

'새학기 교과서 E-BOOK' 서비스는 T셀파 교과서를 미리 배부 받지 못한 중, 고등학생의 재택 학습을 돕는다. 학생들이 교과서를 E-BOOK 형태로 볼 수 있어, 개학 연기로 등교하지 못하는 기간에도 가정에서 쉽게 주요 교과를 공부할 수 있다.

천재교육 학원 전용 사이트 '아카'를 통해 '개념 학습 동영상'도 제공한다. 교과 내용을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는 초등 월간지 '우등생평가(국어, 사회, 과학)'와 교과 핵심 내용을 짚어주는 참고서 '체크체크 시리즈(국어, 영어, 사회, 과학)를 활용해 학원에 가지 못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새 학기에 필요한 핵심 개념을 다질 수 있다.

징검다리 연휴…무료 에듀테크서비스로 자녀 학습공백 막아볼까

◇즐기면서 배워요…엄마와 아이 함께 볼 수 있는 'KBS TV유치원'

교육 플랫폼 '카카오키즈'는 KBS 대표 장수 어린이 프로그램인 'KBS TV유치원' 채널을 제공한다. TV유치원은 39년 역사를 자랑하는 KBS 대표 장수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한글, 영어, 중국어 등 언어교육 뿐만 아니라 식습관, 안전교육과 같은 생활습관 콘텐츠까지 다룬다.

과거 하나언니, 깡깡총 체조를 기억하는 부모 세대는 물론이고 2017년 어린이들의 방송 스타 '헤이지니'를 메인 MC로 발탁해 지니언니 놀이를 접해본 유아 세대에게도 인기가 높다.

TV 유치원은 아이가 자연스럽게 언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술술 유치원' 놀이가 공부가 되는 '쑥쑥 유치원' 아이의 첫 사회생활을 지도해주는 '씽씽 유치원' 재미와 모험이 가득한 '모험 유치원' 등의 코너로 구성된다.

카카오키즈는 'KBS TV유치원'을 포함한 6개 프리미엄 채널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통합이용권을 첫 달 1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키즈 통합이용권은 월 1만9500원에 2만5000여 종의 카카오키즈 홈스쿨 콘텐츠부터 정상JLS 카카오키즈잉글리시, 한솔교육 신기한나라 시리즈, 누리과정 연계 도서 제공 대교 북클럽, 단계별 영어도서관 야나두 주니어, KBS TV유치원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어린이집, 유치원 필수 교육인 누리과정 5개 항목(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관련 콘텐츠가 모두 포함된다.

카카오키즈 모바일앱 다운로드는 무료이며 무료 콘텐츠 외에 프리미엄 콘텐츠는 월간 정기 이용권, 통합 이용권, 코인 등을 구매해 이용할 수 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