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학생 절반 281만명 등교..지역 감염으로 561개 학교는 등교 연기

유은혜 부총리가 17개 시도교육청과 등교수업 지원 상황점검회의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방역당국, 교육부와 신속하게 협의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사진 =교육부
유은혜 부총리가 17개 시도교육청과 등교수업 지원 상황점검회의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방역당국, 교육부와 신속하게 협의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사진 =교육부

전국 유·초·중·고 학생의 47%인 281만명 학생이 27일 등교할 예정이었으나 부천·구미 등 지역 사회 감염에 따라 2만 902교 중 561교(2.7%)는 28일~6월 1일로 등교를 연기했다. 정부는 앞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소규모 집단감염으로 확산될 위험이 높거나 교직원·학부모·학생 감염이 확인되면 교육청·방역당국과 협의해 등교일을 조정할 방침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27일 등교수업준비지원단 점검회의에서 “고2, 중3, 초1~2, 유치원 학생 237만명의 등교수업이 시작돼 고3까지 합하면, 전국 유초중고 학생들의 절반 가까운 학생이 등교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학생들이 등교하기 어려운 지역감염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정부는 교육청, 방역당국과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전체 학생의 절반에 가까운 학생이 등교한 27일은 0시 기준 쿠팡 부천 물류센터 확진자가 늘면서 40명으로 급증했다. 감염이 전국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등교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지난 20일부터 고3학생들이 먼저 등교를 시작하면서 에어컨 지침 등 혼란과 문제가 발견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현재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감염증 관리체계 속에서도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해 등교수업을 아예 하지 못하거나 원격수업만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며 “원격수업만으로는 선생님과 대면을 통해야만 가능한 충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대신 “부족한 점은 계속 보완하며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학습방법으로 학생들의 등교 인원을 조절하면서 학교 내 학생 밀집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역 내 확진자가 발생하면 바로 등교 수업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방역당국과 협의를 먼저 진행한 후 결정한다.

유 부총리는 “교육청에서는 반드시 각 지역의 방역당국과 협의를 진행하고, 교육부와 상황을 공유하면서 협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학교가 바로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교직원과 학생 진단검사 등이 이뤄지는 등 전체적인 관련성을 먼저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지역 역학조사 결과와 방역당국 의견을 듣고, 불가피하게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학교 수, 지역 범위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등교수업이 재개되는 일정도 진단검사 결과에 따라 학교 안전을 확인한 후에 등교수업 개시일을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에어컨 사용과 학생 마스크 착용 등에 대한 세부지침을 확정했다.

교육부는 지난 7일 모든 창문 3분의 1을 여는 조건으로 학교 내 에어컨 사용을 허용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고3 등교가 이뤄진 20일 전력 낭비 등을 이유로 “창문을 열어놓고 에어컨을 트는 건 과도하고, 환기가 적절하다”고 밝혀 혼란이 있었다. 교육부는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쉬는 시간마다 한 번씩 환기를 하도록 지침을 조정했다.

마스크 착용 지침도 변경했다. 학생들이 체육시간을 포함해 하루 종일 마스크를 착용하다보니 호흡곤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교실, 복도 등 실내 공간에서 마스크 착용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운동장 등 실외에서는 2m 이상 거리두기가 가능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며 숨이 차고 머리가 아플 때에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했다.

거리두기가 가능한 소규모 수업이나 특별활동에서도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 등교 시 여분의 마스크를 준비하도록 해, 오염 등의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