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폴더블 디스플레이, SID '올해의 디스플레이' 선정

삼성디스플레이(대표 이동훈)는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학회 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가 자사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올해의 디스플레이'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삼성 폴더블 디스플레이, SID '올해의 디스플레이' 선정

SID는 전년도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높은 혁신성을 보인 제품에 '올해의 디스플레이' 상을 수여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2014년 5.68인치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2015년 벤디드 OLED, 2017년 쿼드 벤디드 플렉시블 OLED에 이어 또 한 번 수상하게 됐다.

SID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차세대 폼팩터로서 잠재력을 수상 배경으로 꼽았다. 특히 재료, 구조, 내구성 검증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접었다 펴는 디스플레이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해당 제품은 삼성전자 첫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에 탑재된 접이식 디스플레이다. 접으면 4.6인치, 펼치면 7.3인치로 확장된다. 여러 번 접었다 펴도 손상되지 않도록 플라스틱 기반 커버 윈도를 적용하고, 패널 내부 재료 각 층의 재료·물리 구조와 특성을 최적화했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 두 번째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에는 위·아래로 접히는 클램쉘(Clam Shell) 형태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했다. 기존 플라스틱 기반 커버 윈도를 대체해 울트라씬글라스(UTG)를 적용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