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랩, 구독형 신소재 시뮬레이션 서비스 출시… "이제 R&D도 구독하세요”

버추얼랩, 구독형 신소재 시뮬레이션 서비스 출시… "이제 R&D도 구독하세요”

버추얼랩(대표 이민호)가 클라우드 기반 소재 시뮬레이션 서비스 '머터리얼스 스퀘어(Materials Square)'의 구독형 무제한 요금제 'MatSQ Unlimited Plan'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슈퍼컴퓨팅을 기반으로 하는 소재 시뮬레이션은 최근 다양한 신소재 개발 연구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서버 등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구입비용 부담과 난해한 사용법이 시뮬레이션을 도입하려는 연구자의 발목을 잡아왔다.

머터리얼스 스퀘어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소재 연구개발(R&D)에 필요한 모델링, 컴퓨팅, 분석 등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웹 플랫폼 서비스다.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시뮬레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구독형 요금제는 계획(Plan)에 따라 매월 일정 시간의 슈퍼 컴퓨팅 사용 시간을 제공한다. 슈퍼컴퓨팅 사용 시간 소진 시에도 지정된 타입의 서버를 이용해 추가 비용 걱정 없이 연구를 이어갈 수 있다.

이민호 버추얼랩 대표는 “클라우드를 통해 시뮬레이션 R&D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지만 잘못된 사용으로 예산을 초과하는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했었다”면서 “이번 구독형 요금제 출시로 클라우드 사용 시 비용이 과다 청구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 소재 R&D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연구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버추얼랩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계산과학연구센터의 플랫폼 개발자 출신의 창업자가 2016년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소재 개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을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서비스로 제공한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