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 메트라이프 'AI 변액보험 펀드관리' 서비스 론칭

파운트, 메트라이프 'AI 변액보험 펀드관리' 서비스 론칭

파운트(대표 김영빈)는 8일 글로벌 변액보험 강자 메트라이프생명보험에 'AI 변액보험 펀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고 밝혔다.

파운트의 'AI 변액보험 펀드관리 서비스'는 카카오톡 기반으로 기본적인 펀드 현황 조회는 물론 개인의 투자성향별 맞춤형 펀드 포트폴리오 추천 및 변경, 리밸런싱(운용자산 편입비중 재조정)까지 고객의 스마트폰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수익률이 낮은 고객들에게 인공지능(AI) 기반 펀드관리 서비스를 먼저 제안한다. 국내외 이슈분석 리포트 발간, 펀드 추천 사유를 제공한다. 스스로 변액보험 관리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변액보험은 납입한 보험료 가운데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 실적에 따라 투자 성과를 가입자에게 나누어 주는 실적 배당형 보험상품이다. 투자펀드의 운용실적에 따라 보험금이 변동되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 적극으로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는 등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요한 상품 중 하나다.

파운트 AI 알고리즘 신뢰도 평가를 위해 2014년 1월 가입한 371건의 메트라이프 변액보험 계약건에 대해 지난해 9월까지 5년 9개월 데이터를 백테스팅한 결과, 적립식은 실계좌 수익률 대비 RA 수익률이 약 35% 상회했다. 거치식은 RA 평균 누적수익률이 95%를 기록하며 실계좌 수익률 24.7%를 웃돌았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