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도 디지털화폐(CBDC), 아직 잘 모른다"...비둘기지갑 설문조사

"국가주도 디지털화폐(CBDC), 아직 잘 모른다"...비둘기지갑 설문조사

블록체인 전문기업 비둘기지갑(대표 김은태)이 전세계 이용자 4829명 대상으로 '중앙은행들의 디지털화폐 개발에 대한 생각'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45%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또 CBDC추진을 신뢰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40%인 반면 15%는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CBDC에 대한 정보 부족과 이에 따른 낮은 대중적 관심 상황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국가별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전세계적으로 중앙은행 주도 디지털화폐 도입을 적극 준비 중인 중국 이용자는 CBDC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냈다. 응답자 중 58%가 CBDC에 대한 신뢰 의견을 표시한 반면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8%에 그쳤다. 알제리의 경우 설문 응답자 중 62%가 CBDC에 대한 신뢰 의견을 보였다. 반면 이탈리아 이용자는 CBDC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26%로,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견에 근소하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CBDC 도입에 대한 검토입장을 밝힌 한국은 CBDC 개발을 지지하는 의견이 26%인 반면 잘 모르겠다는 유보적 입장이 57%에 달했다.

김은태 비둘기 지갑 대표는 “세계적으로 금융포용성을 강화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급결제환경에 대응하고자 중앙은행 주도 디지털화폐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당장 올해부터 일부 국가에서 시범 운영이 예정된 만큼 향후 디지털화폐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