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전자통신연, 초저전력 지능형 누출 감시 진단 기술 개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전자통신연구원이 스마트센서 기반 플랜트 초저전력 지능형 누출 감시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출처=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전자통신연구원이 스마트센서 기반 플랜트 초저전력 지능형 누출 감시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출처=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KSB융합연구단(단장 표철식)과 함께 '스마트센서 기반 플랜트 초저전력 지능형 누출 감시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스마트 무선센서를 이용해 초미세 누출신호를 감지, 이를 증폭시켜 가스 등의 누출 여부를 실시간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진단 정확도는 99%이며, 가격도 기존 상용화된 제품의 200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하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1.7기압 배관에 생긴 지름 0.2㎜ 크기 구멍에서 1분당 90㏄ 누출까지도 5m 거리에서 감지할 수 있다.

배관에 누출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소리는 40㎑ 전후 초음파 대역에서 특징적인 신호를 낸다. 초음파 대역 신호는 누출 여부를 정확히 탐지할 수 있지만, 신호 강도가 너무 약해 증폭이 필요하다.

두 연구기관은 이를 위해 누출 신호를 45만배 증폭시켜 먼 거리에서도 신호를 감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인공지능(AI) 추론을 통해 진단 정확도를 높였으며, 9000밀리암페어시(㎃h) 전력으로 3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박원석 원장은 “정부출연연구기관이 각자 전문분야를 융합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대표 사례”라며 “배관 누출은 안전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사안인 만큼 산업계와 국민 생활 안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