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신에너지차 직무 개발, 현대엔지비가 교육.. 입사지원시 서류면제 혜택까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매치업 홈페이지
<매치업 홈페이지>

신에너지자동차·스마트팜·블록체인 3개 분야에서 대표기업이 직접 발굴한 현장맞춤형 온라인 직무 강좌가 개설된다.

교육부는 3개 분야 '매치업' 과정을 1일 개강했다고 밝혔다.

매치업은 대표 기업이 핵심 직무를 개발하고 교육기관이 교육과정을 설계해 교육한 후 기업이 평가와 인증까지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13주차 이상 강좌로 구성된다. 올 초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물류 3개 분야 매치업 과정이 처음 개설됐으며, 이번에 3개 과정이 추가됐다.

이 분야 직무능력 향상에 관심이 많은 성인학습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내년 3월에는 스마트시티(단국대-한국MS-네이버), 지능형자동차(현대자동차-현대엔지비) 과정이 운영된다.

신에너지 자동차 과정은 현대차와 현대엔지비가 협업해 개설했다. 수소연료전지·배터리·모터 등의 핵심 기술을 다룬다. 두 기업은 이공계 대학(원)생을 선발해 매치업 온라인 교육과정은 물론 추가 심화교육 교육비까지 전액 지원할 예정이다. 심화교육 우수이수자는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까지 제공한다.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분야에서는 팜한농과 LG CNS가 대표 기업으로 직무를 발굴하고 교육기관인 연암대학교가 교육한다. 스마트팜 구축, 방제·영양·환경관리 전문가 등 스마트팜 전반에 대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블록체인 분야에서는 SK네트웍스와 한양대학교가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블록체인 비즈니스 관련 구직자 및 현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비즈니스기획, 사업관리, 스마트 컨트랙트, 암호·보안관리 등 과정이 운영된다.

실제 사업 현장에서 블록체인 기술 전문가와 협업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학습자들은 매치업 과정을 통해 신산업 분야 첨단 기술을 현업 전문가 등의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접할 수 있으며, 과정 이수 후 직무능력 인증평가를 통해 해당 분야 직무 능력을 인정받게 된다.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선택권 충족을 위해 매치업 운영 분야 및 참여기관을 추가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