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KB국민은행의 동남아 공략 탄력…올해 현지 금융기관 2개사 경영권 확보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 전경.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 전경.

KB국민은행은 올해 들어 동남아시아 현지 금융기관 지분 인수 소식을 잇달아 발표했다. 최근 캄보디아와 인도네시아 소재 금융사의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신사업 확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저금리, 코로나19 등 대외적 어려움 속에서 해외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실질적인 결과물을 냈다.

국민은행은 지난 4월 캄보디아 최대 예금수취 가능 소액대출금융기관(MDI)인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지분 70%에 대한 매매대금 6억300만달러 지급을 완료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26일 이사회에서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지분 인수를 결의한 후 후속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는 캄보디아 내 180여개 영업망을 갖췄다. 2018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41.4%, 자기자본이익률(ROE) 29.4%, 당기순이익 약 7800만달러다. 현지 MDI 선두 기업이다.

이번 지분 인수로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는 KB금융그룹 계열사로 편입된다. 국민은행은 향후 잔여 지분 30%를 추가 인수해 100% 완전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지난달 말에는 인도네시아 중형은행인 부코핀은행 지분 67% 인수를 결의했다. 지난 7월 16일 이사회에서 부코핀은행 추가 지분인수를 결의한 이후 지분인수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에 앞서 국민은행은 2018년 7월 부코핀은행 지분 22%를 확보한 바 있다. 이번 지분 확보로 부코핀은행 경영권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부코핀은행은 1970년에 설립돼 50년 역사를 가진 은행이다. 412개 지점, 835개 ATM 등 현지 네트워크를 보유했다. 연금대출, 조합원대출, SME 대출을 취급해 리테일 위주 고객 기반을 확보했다.

국민은행은 부코핀은행 인수 후 소호(SOHO), 중소기업(SME), 리테일 등에 대한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노하우와 선진화된 디지털 역량을 접목한다. 한국 선진 금융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