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인터넷 달군 실급검은···'서면 음주운전'·'나훈아'·'생리대' 등에 관심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추석 연휴 인터넷 달군 실급검은···'서면 음주운전'·'나훈아'·'생리대' 등에 관심

추석 연휴 중인 9월30일부터 10월2일까지 '추석 명절 인사말', '부산 서면 음주운전', '박경', '나훈아', '아쿠아맨', '강진', '생리대' 등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급검)가 인터넷 공간을 달궜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연휴 첫날인 9월30일 오전 9시 네이버 실급검 1~3위에는 '추석명절 인사말', '박경', '서면 음주운전'이 자리했다. 검색 옵션을 이슈별 묶어보기, 이벤트·할인, 시사, 엔터, 스포츠 각각 5단계, 연령을 전체 연령으로 설정했을 경우다.

올해 추석은 코로나19로 인해 전화나 문자, 메신저로 인사말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네티즌은 친지나 친구, 지인은 물론 직장 동료, 거래처 등에 진심을 담아 마음을 표현하는 인사말에 관심이 높았다.

블락비 소속 가수 박경 씨는 학창시절 학교폭력 의혹이 확산됐고 본인이 이를 인정하고 사과하면서 실급검 상위에 랭크됐다. 부산 서면 음주운전은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 3명까지 모두 입건되면서 다시 관심을 받았다.

이날 오후 6시에는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가 실급검 1위에 자리했다. 가수 나훈아 씨는 추석을 맞아 160분간 온라인 공연을 진행, KBS 2TV가 이를 방영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방송 전국 시청률은 29.0%를 기록했다.

연휴 둘째 날인 10월1일 오전 9시에는 '나훈아', '추석 차례상', '최수종'이 실급검 1~3위를 차지했다. 12시에는 '한잔해 가수', '임금님의 사건수첩', '나훈아 시청률'이 각각 자리했다.

히트곡 '한잔해'로 인기몰이 중인 가수 박군은 'SBS '트롯신이 떴다2' 출연 이후 직업 군인을 그만두고 가요계에 뛰어든 독특한 이력으로 관심을 끌었다.

추석 특선영화로 KBS2에서 10시35분 방영된 임금님의 사건수첩은 사건 현장이 적성에 맞는 특별한 임금 '예종'(이선균)과 한 번 본 것은 무엇이든 기억하는 비상한 능력을 지닌 신입사관 '이서'(안재홍)의 얘기를 다룬 코믹수사 활극이다.

오후 3시 실급검 1~3위는 '이순신', '이외수', '2020 나훈아 콘서트 재방송'이 차지했다. 이순신은 EBS가 추석특선 영화로 '명량'을 방영하면서 실시간 검색 수가 늘어났다. 뇌출혈로 쓰러진 소설가 이외수 씨는 추석이자 생일을 맞아 아들이 그의 회복 상황을 전하며 검색어 상위에 랭크됐다.

2일 오전 9시에는 '2020 트롯 어워즈', '하태권', '오현민'이, 12시에는 '아쿠아맨', '강진', '감쪽같은 그녀'가 각각 실급검 1~3위에 자리했다.

2020 트롯 어워즈는 전날인 1일 저녁 8시 TV조선이 대한민국 트롯 100년을 맞아 개최한 행사로 가수 이미자 씨가 '트롯 100년 대상'을 수상했다. 가수 강진 씨는 KBS1 백투더 뮤직에 출연, 히트곡 '땡벌'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관심을 받았다.

오후 3시에는 '생리대', '나훈아 발언', '베놈'이, 오후 6시에는 '사내 맞선', '생리대', '나훈아 발언'이 각각 실급검 1~3위에 올랐다.

생리대는 이용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일회용 생리대 건강영향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며 인터넷을 달궜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조사대상 666개 품목 중 97.2%에 달하는 647개 제품에서 국제보건기구와 국제암센터가 분류한 발암류 물질이 검출됐다.

〈표〉9월30일~10월2일 시간대별 네이버 실급검 1~3위

추석 연휴 인터넷 달군 실급검은···'서면 음주운전'·'나훈아'·'생리대' 등에 관심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