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이종혁 교수, 인터넷 표준화 기구 표준 문서 채택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정보보호학과 이종혁 교수가 연구한 '분산된 이동성 관리에 대한 인터넷 표준 문서(Request for Comments, RFC) 8818'이 인터넷 표준화 기구(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IETF)에서 표준 문서로 제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종혁 세종대 교수
이종혁 세종대 교수

이번에 제정된 RFC 8818은 이동성 관리를 위한 분산된 네트워크 아키텍쳐 및 프로토콜을 비교분석한 표준 문서이다. 이동 중에도 끊이지 않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이동성 관리 기법을 채택해야 할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IETF의 DMM(Distributed Mobility Management) 작업반에서는 인터넷에 연결된 휴대폰, 노트북 및 차량의 이동성을 분산된 형태로 지원하기 위한 인터넷 표준을 만들고 있다.

프로토콜 엔지니어링 전문가로서 IETF DMM 작업반 초창기 멤버로 활동하고 있는 이종혁 교수는 이동 단말기기의 인터넷 사용을 위한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이번 인터넷 표준은 이동 단말기기의 안전한 이동성 제공을 위한 분산된 아키텍처 및 프로토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의미있는 표준 문서”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2015년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의 최우수육상수송논문상을 수상했으며, IPv6 차량통신에 관한 첫 번째 인터넷 표준인 RFC 8691 제정을 주도하기도 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