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서울시 '스마트폴' 전국 확대를

[사설]서울시 '스마트폴' 전국 확대를

서울시 '스마트폴'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서울시는 올해 안에 스마트폴을 총 26개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성동구·종로구 등 네 곳에는 이미 15개를 설치했으며, 숭례문과 서울광장 일대 두 곳에 11대를 추가로 구축한다. 스마트폴은 신호등·가로등·폐쇄회로(CC)TV·보안등·도로 안내판과 같은 도로시설물 기능을 수행하면서 와이파이, 사물인터넷(IoT), 지능형 CCTV, 스마트 횡단보도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시설이다. 그동안 각종 도로시설물은 협소한 도로 공간에 설치돼 도시 미관을 해치고 보행에 불편을 줬다. 이를 스마트폴로 해결했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은 물론 첨단 서비스까지 구현했다. 이 덕분에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핵심 시설로 불린다.

서울시 스마트폴 사업은 시사점이 많다. 단순히 모든 시설물 기능을 하나로 집적했다는 의미에 그치지 않는다. 사실 아이디어는 과거에도 있었다.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시도했지만 대부분 실패로 끝났다. 기술 문제가 아니었다. 스마트폴은 대단한 기술이 필요한 사업이 아니다. 여러 도로시설물을 하나로 묶었을 뿐이다. 오히려 산업계에서 적극 아이디어를 내고, 통합의 필요성을 수 차례 건의했다. 문제는 공무원 특유의 행정 편의주의와 규제 때문이었다. 신호등, 가로등, CCTV 등을 관리하는 행정 부서가 모두 달라서 이를 통합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결국 부서 이기주의에 발이 묶이면서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서울시는 아이디어를 실제 현장에 접목했다. 얽히고설킨 이해관계를 해결, 훨씬 나은 대국민 서비스를 구현했다. 서울시 성공에 그쳐서는 안 된다. 모든 지자체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해 봐야 한다. 새로운 정보통신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면서 과거와 같은 형태의 도심 시설로는 이를 감당하기가 쉽지 않다. 도시 미관도 해칠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서비스를 구현하기가 어렵다. 국민이 정부에 원하는 행정서비스는 먼 곳에 있지 않다. 스마트폴과 같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과감한 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