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반도체 프런티어]네메시스, 반도체 기반 바이오 마커 진단 플랫폼 공급

[시스템 반도체 프런티어]네메시스, 반도체 기반 바이오 마커 진단 플랫폼 공급

네메시스(대표 왕성호)는 시스템 반도체와 바이오 융합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기대수명 증가와 고령화로 의료 패러다임 변화가 예상된다. 치료에서 진단으로, 특히 개인의 생활 습관과 질병 진단, 치료에 빅데이터 분석 등 '스마트 헬스케어'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를 구현하는 데 시스템 반도체는 필수다.

네메시스는 “바이오 반도체 기반 플랫폼으로 건강 수명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2017년 설립됐다. 시스템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에서 20년간 개발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모인 스타트업이다.

네메시스는 생체 신호 처리 및 시스템 반도체 설계 기술 등을 기반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를 최적화하는 시스템온칩(SoC) 기반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SoC는 여러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칩 하나로 구현한 기술 집약적 반도체다. 네메시스는 관련 특허 기술을 상용화해 바이오 진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네메시스는 바이오 시그널 프로세싱 및 컨디셔닝, 커뮤니케이션 등 바이오 응용 SoC 설계 기술을 이용, 마이크로니들 기반 연속 혈당 측정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잡았다. 기존 혈당 측정 솔루션과 비교할 때 차별화된 반도체 기술을 사용해 저전력을 구현한다. 정확도는 높이면서 소형화를 할 수 있다. 진단된 측정값은 클라우드와 연동된 빅데이터 알고리즘으로 효율적인 정보 관리가 가능하다. 또 1㎜ 전후 마이크로니들을 사용해 최소 침습이 가능하다.

네메시스 혈당측정 솔루션
네메시스 혈당측정 솔루션
네메시스 플랫폼 개념도
네메시스 플랫폼 개념도

네메시스는 마이크로니들 연속 혈당 측정 플랫폼을 오는 2021년 시제품 제작할 계획이다. 출시는 2022년을 목표로 삼았다. 국내외 전략적 파트너들과 협력 및 제품 공급을 논의하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 기술 기반 바이오 진단 플랫폼은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고부가가치 산업이기 때문이다. 바이오 및 시스템 반도체 기술이 융합하고 빅데이터 기술까지 더해진다면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네메시스는 SoC 기반 바이오 진단 플랫폼을 향후 심박, 심전도, 혈압, 바이러스 진단 등 바이오 마커 진단으로 응용, 확장한다. 바이오와 시스템 반도체 융합 플랫폼 선두 업체로 거듭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대수명 증가 및 고령화로 고품질 의료 서비스와 의료기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빅데이터를 분석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시스템 반도체 기술로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성호 네메시스 대표
왕성호 네메시스 대표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