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임대주택 공급확대, 집 소유 않고도 주거 누릴 수 있게 하겠다”

질좋은 공공임대 보급해 중산층까지 혜택 넓힐 것...“집이야말로 기본 사회안전망”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열린 살고 싶은 임대주택 보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열린 살고 싶은 임대주택 보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공공임대주택의 다양한 공급확대로 누구나 집을 소유하지 않고도 충분히 주거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질 좋은 공공임대주택을 보급해 중산층까지 혜택을 넓혀나가겠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화성동탄 공공임대주택단지를 방문해 “집이야말로 가장 기본적인 사회안전망이고, 주거권은 인간답게 살기 위한 최소한의 권리”라며 이 같이 말했다.

화성동탄 공공임대주택단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다. 대지면적 1만3672평, 연면적 3만3915평, 아파트 14개동, 지하 1층~지상 20층, 1640세대로 구성됐다. 975가구가 입주한 상태다.

문 대통령은 “화성동탄 공공임대 100만호 기념단지에는 그동안 발전해온 공공임대주택의 개선노력과 성과가 담겨있다”며 “보기 좋은 외관과 편리한 실내 구조, 깔끔한 인테리어는 물론 어린이집, 실내놀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생활SOC까지 공공임대주택의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이야 말로 국가가 가장 우선해야 할 책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10위권의 경제강국으로 도약했고, 집없는 설움을 가진 730만 가구의 주거권을 충분히 보장할 만큼 성장했다”며 “정부는 국민 모두의 기본적인 주거복지를 실현하는 주거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공임대주택의 충분한 공급과 질적 혁신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우선 공공임대주택을 충분하게 공급하겠다며 “서민들이 장기간 저렴하게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2년 공공임대주택 200만호 시대를 열고 2025년까지 240만호, 재고율 10%를 달성해 주거의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두번째로 공공임대주택의 질적 혁신을 이루겠다고 했다. 입주요건을 중산층까지 확대하고 2025년까지 중형임대주택 6만3000호를 공급한다고 했다. 다양한 평형을 공급해 청년과 어르신, 중산층과 저소득층 등 다양한 세대와 계층이 함께 어울려 사는 주거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쪽방, 고시원 등 열악한 곳에 사는 사람은 저렴하고 쾌적한 공공임대주택으로 옮기고, 취약 주거지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재탄생시키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당장 내년에 영등포 쪽방촌부터 착공해 2025년까지 총 4만호의 이주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지속적으로 늘려 국민 누구나 빠짐없이 안정적인 주거권을 누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공공임대주택의 다양한 공급 확대로 누구나 집을 소유하지 않고도 충분한 주거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현 LH 사장)와 함께 단층 세대 임대주택 내부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현 LH 사장)와 함께 단층 세대 임대주택 내부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인석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강미선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건축문화진흥 분과위원장,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현 LH 사장)가 참석했다. 입주 신혼부부와 청년 등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변창흠 LH 사장으로부터 '화성동탄 임대주택단지 개요' 설명을 들으며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단지를 둘러보며 “입주자들이 공유할 수 있는 생활공간이 많아서 젊은층 중심으로 자체 커뮤니티를 만들면 시설도 기존 임대아파트보다 발전했지만 입주자들의 생활 자체가 차원이 높아지겠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변창흠 LH 사장에게 중형평수를 포함하면 중산층도 살만한 임대아파트를 만들 수 있지 않겠냐며 독려하기도 했다.

김현미 장관은 '살고 싶은 임대주택 추진방안'을 보고했다. 공공임대주택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국민 눈높이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살고 싶은 임대주택으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중산층까지 입주할 수 있도록 입주 대상의 문을 넓히겠다고 보고했다. 김 장관은 “주택 품격을 결정짓는 또 하나의 요인은 바로 위치”라며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에는 역세권 등 교통이 편리한 곳에 우선 배치하고, 지역 대도시에 조성하는 도심융합특구엔 일자리연계형 청년주택을 공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