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아이, 횡성군 지역화폐 '횡성 사랑카드' 발행

코나아이, 횡성군 지역화폐 '횡성 사랑카드' 발행

핀테크 기업 코나아이(대표 조정일)는 횡성군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 '횡성사랑카드'를 2일 선보였다고 밝혔다.

횡성사랑카드는 전통시장·소상공인 매출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횡성군이 발행하는 모바일 기반 충전식 선불카드형 지역화폐다.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가능하고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지역 내 모든 점포에서 사용 가능하다. 단,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본사가 횡성군외 소재지인 법인사업자 직영점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횡성사랑카드는 1인당 월 사용한도 50만원 내에서 사용금액의 최대 10%를 캐시백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다. 소득공제 신청 시 소득공제 30%(전통시장 40%) 혜택도 주어진다.

횡성사랑카드는 국제표준(EMV)기반 보안성을 지닌 IC카드형으로 발급돼 결제 편의성이 높을뿐만 아니라 보안성도 뛰어나 위·변조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횡성군은 향후 복지포인트·농어민수당 등 각종 정책발행을 횡성사랑카드로 지급하고 특별할인가맹점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혜택과 홍보활동을 전개해 횡성사랑카드의 안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횡성사랑카드는 '그리고(지역화폐)' 모바일 앱에서 카드 발급 신청과 충전을 할 수 있다. 관내 농협, 축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등 오프라인 판매 대행점에서도 카드 발급과 충전이 가능하다.

조정일 코나아이 대표는 “강릉, 태백, 영월, 인제, 동해, 고성, 삼척에 이어 횡성 지역 카드형 지역화폐 플랫폼을 운영하게 돼 기쁘다”며 “향후 결제·충전 기능 외에도 기부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연계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지역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