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랩스, 축산 AI 스타트업 파이프트리 스마트팜에 전략적 투자

그린랩스, 축산 AI 스타트업 파이프트리 스마트팜에 전략적 투자

데이터농업 스타트업 그린랩스(대표 신상훈·안동현·최성우)는 축산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파이프트리 스마트팜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양계·돈사·축사 분야로 스마트팜 사업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파이프트리는 양계농가 질병예찰 및 농장관리 AI기술 중심 '스마트팜 시스템'을 제공한다. 닭, 오리, 거위 등 소(小)가축 축산테크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질병예찰은 자체 개발한 다양한 센서를 축사에 부착한 후 환경·가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조류독감, 장티푸스 등 8가지 질병에 대한 주요 징후를 파악한다. 데이터분석을 통해 질병을 예찰하거나 병원균 감염 이후 12~24시간 내 빠르게 질병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닭의 질병·생육 상태, 농장관리 등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육계 축사관리를 위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AI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가축의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이상징후를 빠르게 확인해 농장 밖에서도 최적의 상태로 축사시설을 관리할 수 있다. 파이프트리는 양계 중심의 AI 스마트팜 영역을 넘어 돈사, 축사로 사세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그린랩스는 이번 파이프트리 투자를 통해 농가에 보급중인 팜모닝 스마트팜 서비스를 양계, 돈사, 축사 등 축산분야로 확대하고 축산테크 기술투자 및 연구개발(R&D)을 강화할 예정이다. 파이프트리의 강점인 소가축 중심의 질병예찰을 넘어 소, 돼지 등 대가축 분야로 확대, 독자 기술력을 높일 계획이다.

신상훈 그린랩스 대표는 “팜모닝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농업을 농가에 보급하며 농업, 축산, 수산 등 농가의 생산성 증대, 수익개선에 노력해왔고 이번 파이프트리의 투자를 계기로 한층 축산분야의 스마트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