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경험을 가진 파트너와 함께 하는 DT 여정,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 지름길”

[인터뷰]이지호 이루인포 대표이사

최근 발표한 글로벌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80%의 CFO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기업의 우선순위 중 ‘Top 5’에 든다’고 답했으며, 71%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투자가 기업이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즈니스 민첩성 및 회복 탄력성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면서 산업 전반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기반으로 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됐다. 이와 함께 기업 업무 환경은 원격과 재택근무 확대와 함께 오피스와 재택이 혼재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정착되고 있다.

기업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기업의 자산 뿐만 아니라 직원과 고객관리도 함께 해야 하는 다양하고 넓은 범위의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전문기술을 가진 파트너가 절실 해졌다. 기업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과제를 해결하는 기업 이루인포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가상화 초창기부터 전문 기술과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이루인포가 고객의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와 경쟁력을 높이는 여정을 이지호 이루인포 대표이사를 만나 들어봤다.

이지호 이루인포 대표이사
이지호 이루인포 대표이사

▶장기화되는 코로나 팬데믹 속 기업들이 처한 어려움과 해결법은?

지난해 시작된 예기치 못한 환경 변화로 인해 비즈니스의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지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현대적인 디지털 기술에 대한 요구도 급증했다. 전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시스템 도입 후 적응하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보다 스마트한 IT 현대화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기업은 유연하고 안정된 IT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를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비즈니스 운영과 관리를 위한 근본적인 방법을 변화시켜야 한다. 비즈니스 환경에서 IT의 역할은 갈수록 확대될 것이며, 조력자의 역할을 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혁신을 이루기 위한 동반자가 함께 해야한다.

▶ 최적의 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무엇인가?

많은 기업들은 생산성을 높이면서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세워야 한다.

먼저 비즈니스 상황과 목적에 맞는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비즈니스 변화가 빨라 이에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가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또는 멀티 클라우드로 확장해 가고 있다. 다수의 클라우드를 유연하고 안전하게 운영, 관리하려면 현재 보유한 시스템과 새로운 클라우드 환경을 전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각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두 번째는 탄력적인 근무 형태를 구축하는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원거리 근무자에 대한 지원이 수동적이라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 생산성을 모두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원격 근무를 대비한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을 경우, 보안이나 컴플라이언스 등도 위협받을 수 있다. 공간 제약 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은 직원 개개인의 업무 경험 증진과 함께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주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루인포는 어떤 회사인가?

이루인포는 클라우드 및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컨설팅과 구축, 기술 지원 등의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IT전문 기업이다. 2004년 가상화 시장 초창기에 시작해 17여 년 간 가상화 시장의 주자로 자리매김했으며, VMware 우수 협력사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국내 400여개 파트너사를 가진 VMware는 매년 기술지원 공인 자격과 고객 구축 실적을 바탕으로 상위 파트너사를 선정하는데 이루인포는 매년 최상위 파트너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전문 기술 자격인 5개의 마스터 서비스 컴피턴시(MSC) 중 4개 분야를 획득한 기술 기업이다.

전문적인 클라우드 구축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구축 경험을 다져왔다. 가상화를 넘어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클라우드까지, 앞선 기술로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 발판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기술과 경험을 가진 파트너와 함께 하는 DT 여정,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 지름길”

▶ 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

최근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다. 이루인포는 고객들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확장성, 안전성 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제공하고 있다. 원격 및 재택근무가 상존하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의 안전성과 최적화 환경 구축도 지원하고 있다.

빠르고 안전한 클라우드 전환에는 VMware의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 플랫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는 컴퓨팅을 넘어 네트워크와 스토리지를 가상 머신 만큼 쉽게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가장 적합한 인프라이다.

이루인포가 제공하는 VMware vSphere는 SDDC 구축의 출발점이자 클라우드 인프라를 위한 최상의 플랫폼이다. 서버 최적화 및 자원 사용률을 극대화해 자본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다운타임, 운영 중단 및 장애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한다.

VMware vCloud Suite는 vSphere를 포함하는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으로 vSphere 와 vRealize Suite를 포함하는 패키지이며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멀티 클라우드 환경 관리에 필요한 일관된 공통 플랫폼을 제공한다. vCloud Suite를 통해 vSphere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물론 멀티 벤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까지 모두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루인포는 클라우드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이고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들의 업무 환경이 변화하면서 원격근무가 확대되면서 기업들은 VPN이나 비즈니스용 메신저 등을 통해 회사 외부에서도 업무를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고 자칫 보안 측면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VDI 데스크탑 가상화 솔루션은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VDI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스크톱 환경을 모두 중앙 서버에 가상화 하고 화면만 전송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개인 PC나 스마트폰 등 종류와 상관없이 안전하게 기업 데이터나 사내망에 접근할 수 있다.

▶향후 계획은?

진화를 거듭하는 클라우드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기업들은 효율적인 클라우드 활용법이 필요하다. 이루인포는 VMware의 최상위 전문 파트너로서, 고객에게 디지털 비즈니스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와 클라우드에서도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구축, 실행하고 일관되게 관리, 연결, 보호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하고 지원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우선 프라이빗과 퍼블릭 클라우드의 간편한 연동과 전환, 그리고 효율성을 고려한 상호간의 자유로운 리소스 재배치를 할 수 있도록 멀티클라우드 솔루션 디자인 역량에 최대한 집중할 계획이다. 기업 비즈니스 환경에 맞춘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에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여 컨설팅하고 VMware와의 협력을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익히고 고객에게 최고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술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 기술력과 엔지니어 인력 양성을 무엇보다 중요시하기 때문에 엔지니어 기술력 향상을 위해 교육과 자격 취득에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