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710>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새로운 유료방송 모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동안 셋톱박스를 기반으로 방송 채널,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 등을 제공하던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과 달리 OTT는 셋톱박스 없이 인터넷 기반으로 방송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간 약정이 없고 월 구독료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동영상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스트리밍 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자 서비스 경쟁력입니다.

차세대 유료방송으로 주목받는 OTT 서비스 사용자 유형과 국내에 제공되는 서비스, 오리지널 콘텐츠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Q:OTT란 무엇인가요.

A:OTT는 범용 인터넷망을 이용해 편리하고 가격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료방송 서비스입니다. 시간과 디바이스 종류에 얽매이지 않고 콘텐츠를 이용하려는 소비자 필요를 충족, 가입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제공되는 대표 OTT 중 하나인 넷플릭스 국내 가입자는 지난해 말 기준 380만명, 웨이브는 2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OTT는 영문 Over The Top의 줄임말입니다. 'Over the X'는 통상적으로 기존 영역 경계를 넘나드는 서비스나 상품을 의미합니다. 방송·통신 영역에서 셋톱박스를 넘어 제공되는 혁신 서비스로 볼 수 있습니다.

OTT 등장으로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원하는 콘텐츠를 TV 실시간 방송 채널과 VoD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단말기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

OTT 서비스 방식은 크게 구독형 'SVoD'과 광고연계형 'AVoD'로 나뉩니다. 웨이브·티빙·왓챠 등 국내에서 제공되는 대다수 서비스는 모두 월 구독 서비스인 SVoD입니다. AVoD 방식 서비스로는 유튜브가 대표적입니다.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lt;710&gt;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Q:국내에서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나요.

A:국내에서는 글로벌 사업자인 넷플릭스를 비롯 콘텐츠웨이브, 티빙, 왓챠, KT, LG유플러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네이버, 쿠팡 등이 OT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웨이브 '웨이브', KT '시즌', LG유플러스 'U+모바일tv', 카카오엔터 '카카오TV', 네이버 '네이버TV', 쿠팡 '쿠팡플레이'와 기업 이름과 서비스명이 동일한 티빙, 왓챠가 주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또는 N스크린 방식으로 TV 등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하반기 중 월트디즈니 OTT인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아마존프라임, 애플TV, HBO맥스 등이 국내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OTT 박스는 무엇인가요.

A:OTT 사업자 시장 진출 전략과 유형은 스펙트럼이 다양합니다. OTT 박스는 OTT용 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 OTT 박스 사업자는 미국 '로쿠'가 대표적입니다. 로쿠는 OTT 전용 셋톱박스를 통해 다양한 OT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실 TV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홈 미디어 구축을 위해 고객 친화적 사용자 환경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로쿠는 디지털 미디어플레이어·TV용 운용체계(OS) 공급 전문기업으로 2002년 설립됐습니다. 2008년 5월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넷플릭스 전용 셋톱박스를 출시하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0년에 콘텐츠를 추가 확보해 OTT 박스 스펙과 가격을 차별화해 세 종류를 출시했습니다.

로쿠 OTT 박스는 설치가 간단하고 원하는 채널을 쉽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2012년 로쿠는 TV 포트에 간단히 연결해 OTT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동글(dongle) 형태 로쿠 스트리밍 스틱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를 고도화했습니다.

OTT 박스는 일반 TV를 스마트TV로 만듭니다. 시청자는 로쿠 OTT 박스에 일반 TV에서 자신이 구독하는 OTT를 선별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딜라이브 'OTTv'가 대표 서비스입니다. LG헬로비전이 OTT박스 '뷰잉'을 제공했지만 지난해 3월부터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중단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킹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킹덤

Q:OTT 오리지널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OTT 오리지널 콘텐츠는 OTT 플랫폼 기업이 자체 제작하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제작사·기획사와 협업해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등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다른 OTT 플랫폼과 차별화할 수 있는 핵심 서비스입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자사 플랫폼에서만 VoD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경우 TV 실시간 채널 제공 없이 거의 넷플릭스에서만, 웨이브와 티빙은 플랫폼에서만 제공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이외에도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협업해 실시간 채널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VoD는 각사 플랫폼에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킹덤' '스위트홈' '하우스 오브 카드', 웨이브 '모범택시' '거짓말의 거짓말'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7월 공개 예정)', 티빙 '여고추리반' '당신의 운명을 쓰고 있습니다' '서복' 등이 각사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입니다.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OTT 플랫폼 대전쟁 책 표지
OTT 플랫폼 대전쟁 책 표지

◇OTT 플랫폼 대전쟁, 고명석 지음, 새빛 펴냄.

북미지역을 출발지로 한 OTT 플랫폼을 둘러싼 경쟁이 콘텐츠 미디어 분야뿐만 아니라 IT 분야에서도 핫이슈로 떠올랐다. OTT 플랫폼 춘추전국시대 등장이다. 이제는 세계가 OTT 플랫폼 시대라는 대유행 한가운데에 놓였다. 미디어와 IT 분야를 나누는 것조차 과거지사가 됐다. 바야흐로 OTT 시대가 온 것이다. 시청자가 셋톱박스를 치우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갈아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OTT 시대를 조망한다.

OTT 서비스의 이해 책 표지
OTT 서비스의 이해 책 표지

◇OTT 서비스의 이해, 배기형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전통적 의미의 TV는 종말을 고하고 있다. OTT가 그 원인이다. 범용 인터넷망을 이용해 기존 방송 서비스에 비해 보다 소비자 중심으로 값싸고 편리하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OTT 개념에서 출발해 등장 배경과 국내외 현황을 짚어 보는 동시에 향후 OTT 시장 가능성과 미래를 전망하고자 한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