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민주당, 경선일정 논란 신속히 마무리해야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선거 후보 경선 일정을 둘러싼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계파 갈등이 전면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주말인 지난 19일 밤 늦도록 회의했지만 원칙론과 현실론이 강하게 부딪치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재명 경기 지사 등은 9월 후보 선출을 주장했다. 선거가 불가능할 정도의 천재지변이 아닌 이상 경선 연기는 원칙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박용진 의원, 추미애 전 법무장관도 이 지사의 '경선 연기 반대' 입장에 동조했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등은 11월 후보 선출설을 밀고 있다. 흥행과 코로나19 상황을 감안, 경선 연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광재 의원은 이 지사의 통 큰 결단을 촉구했다.

이제 공은 송영길 당 대표와 지도부로 넘어왔다. 지도부는 22일 의원총회에서 결론을 내려야 한다. 더 이상 끌면 죽도 밥도 안 된다. 국민들 눈에는 한심하게 비춰질 수밖에 없다. 계파 수장을 후보로 내세우기 위한 밥그릇 싸움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지난 4·7 재·보궐 선거의 패인이 무엇이었는가. 내로남불,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인해 민주당은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 서울·부산 시민들은 무엇보다 당헌·당규까지 변경하면서 시장 후보를 낸 정치 행태에 대해 거부감을 표했다. 정치는 선거공학적 표 계산으로 하는 게 아니다. 이번 민주당 경선 일정의 논란도 2개월 전에 끝난 재·보궐 선거에서 교훈을 찾아야 한다. 무엇이 민주당을 위한 선택인지, 국민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는지 선택해야 한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21일 발표한 정당 지지도에서 민주당은 29.4%를 기록했다. 국민의힘 39.7%에 비해 약 10%포인트(P) 낮다. 범야권 대표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경기 지사 간 격차도 유지되고 있다.

22일 열리는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해법을 신속하게 찾는 게 민주당이 살길이다. 민생 챙기기는 말로만 하는 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