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SW마이스터고, 진로 콘서트 12~13일 개최…4차산업혁명 전문가 총출동

김태수 대표·오상훈 창업자 등
12개 분야 4차 산업혁명 리더 특강

소프트웨어(SW)인재 산실 대덕SW마이스터고에 4차 산업혁명 전문가가 대거 모인다. 인공지능(AI)·정보보안·로봇·SW개발·클라우드 등 기술전문가와 금융·유통·게임·플랫폼 등 다양한 영역 SW전문가, 스타트업 CEO, 커뮤니티 리더, 인사 담당자, 미디어 전문가 등이 대덕SW마이스터고 재학생 일일 진로 멘토로 나선다.

대덕SW마이스터고 진로취업 콘서트 현직 전문가가 들려주는 진로와 취업 이야기 포스터
대덕SW마이스터고 진로취업 콘서트 현직 전문가가 들려주는 진로와 취업 이야기 포스터

대덕SW마이스터고 진로·취업 콘서트 '현직 전문가가 들려주는 진로와 취업 이야기'가 12~13일 양일간 재학생 160명 대상으로 개최된다. 12개 분야별 전문가 특강으로 이뤄지는 콘서트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전자신문, 이티에듀가 후원한다.

콘서트는 김태수 네오사피엔스 대표의 '인공 인간들이 활동하는 미래세계' 강연으로 막이 오른다. KAIST 뇌공학 박사, LG전자와 퀄컴 선임·수석 연구원 출신 김 대표는 인공 인간을 만드는 AI를 설명하고 인공인간이 활동하는 미래를 소개한다.

오상훈 럭스로보 창업자가 바통을 잇는다. 오 창업자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한국판뉴딜 국정자문단 자문위원, 서울시 청년창업교류자문단 위원 등으로 활동한다. '6번 실패해도 성공하고 싶은 7번째 꿈' 주제로 로봇공학자, 창업자 삶을 얘기한다.

박미정 전 우아한형제들 베트남 개발팀장은 '현직 개발자의 커리어 여정'을 전한다. LG CNS, 쿠팡, 네이버랩스를 거쳐 최근 베트남 호치민에서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개발했다. 박 팀장은 대기업, 스타트업, 창업을 모두 경험한 개발자로서 현실적 진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금융 빅데이터 전문가도 함께한다. 최동운 NH농협은행 빅데이터센터 과장은 '금융, 빅데이터, 미래 일자리' 주제로 금융권 빅데이터 활용사례와 진로를 이야기 한다.

신혜권 이티에듀 대표는 'AI 시대, 미디어 변화' 주제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미디어 역할을 재조명한다. 신 대표는 전자신문 전문기자·데스크를 거쳐 현재 전자신문 교육법인 대표를 맡고 있다. 2018년 정보문화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해 대덕SW마이스터고가 진행한 입시설명회에서 학교와 진로 설명을 하고 있다.
지난해 대덕SW마이스터고가 진행한 입시설명회에서 학교와 진로 설명을 하고 있다.

이정우 스마일게이트 AI센터 연구원은 '강화학습과 펀펀(FunFun)한 AI'를 강연한다. 알파고에서 사용된 강화학습과 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는 사례를 소개한다.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지향하는 AI를 재미있게 설명한다.

둘째 날은 보다 다양한 주제로 콘서트가 이어진다. 김승태 홈플러스 CX본부장은 '데이터 정의와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유통·물류 중심으로 설명한다. 김 본부장은 GS홈쇼핑 데이터팀장, 액센추어 데이터분석리드 등을 역임했다.

백두현 KT 클라우드컨설팅팀장은 '알게 모르게 찾아온 빅뱅, 클라우드 실체와 우리 준비' 주제로 지난 10년간 클라우드로 변화된 일상을 알려준다. 클라우드로 바뀌는 현재와 미래도 말한다.

류종기 한국IBM 실장은 'Prepare for WHEN, not IF 포스트 코로나시대, ESG경영과 사이버 보안을 생각한다' 주제로 강연한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보안, 사이버 회복력을 이야기한다.

지난해 대덕SW마이스터고가 진행한 입시설명회에서 학교와 진로 설명을 하고 있다.
지난해 대덕SW마이스터고가 진행한 입시설명회에서 학교와 진로 설명을 하고 있다.

이소영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사는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주제로 대덕SW마이스터고 학생과 소통한다. 미래 사회가 원하는 리더 모습, 리더로서 발전해야 하는 이유 등을 재미있고, 알기 쉽게 전한다.

김도열 웹케시그룹 이사는 '4차 산업혁명과 MZ세대 미래' 주제 강연으로 MZ 세대 진로와 취업, 사회생활을 돕는다. 최종호 키튼플래닛 대표는 '스타트업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주제로 앞으로 바뀔 미래에 대해 소통하고 논의한다.

엄영석 대덕SW마이스터고 마이스터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적합한 인재양성과 학생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 강연을 준비했다”면서 “강연을 통해 학생들이 최신 기술 트렌드를 알고, 진로를 선택해 관련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표]대덕SW마이스터고 콘서트 일정표

대덕SW마이스터고, 진로 콘서트 12~13일 개최…4차산업혁명 전문가 총출동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