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美 국무 부장관 접견...“북미대화 재개 노력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하고 북미대화 재개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공조키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셔먼 부장관은 “북한이 미국의 대화 제의에 빨리 호응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북정책과 관련한 한국과 긴밀히 조율하겠다고 했다. 25~26일 중국 방문 기간 중 중국 정부와도 대북정책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셔먼 부장관은 그룹 방탄소년단(BTS)를 언급하기도 했다. 셔먼 부장관은 “K팝 스타인 방탄소년단의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가 세계적으로 인기”라며 “한국과 미국은 함께 호흡을 맞춰왔기 때문에 퍼미션(허가)이 필요없다”며 양국 동맹관계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귀국하면 바이든 대통령에게 각별한 안부를 전해달라”고 답했다.

셔먼 부장관은 문 대통령 접견 후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면담했다. 남북·북미대화 재개와 한미동맹의 포괄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셔먼 부장관과의 접견에선 한미일 3국 공조 및 한일관계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