얍모바일, 전국 카페·식당 등에 IoT 기반 비대면 주문 시스템 무상 설치

얍모바일 로고
얍모바일 로고

얍컴퍼니 자회사 얍모바일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비대면 사물인터넷(IoT) 인프라 무상 구축 프로젝트'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26일 밝혔다.

TF는 연말까지 전국 각지 총 100만개 IoT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활동한다. 대규모 다중밀집시설을 비롯한 카페, 식당 등에 IoT 인프라를 구축한다.

얍모바일은 이를 위해 8월 한 달간 신청 매장에 한해 비대면 주문 시스템 '얍 오더'를 무상 설치한다. 시스템 구축비는 20만원 상당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전액 지원을 결정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얍 오더는 비대면 주문에 최적화한 솔루션이다. 고객이 매장에 출입하는 즉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매장 메뉴가 노출돼 주문을 진행하도록 한다.

점심시간 등 혼잡한 시간에 긴 줄을 설 필요 없이 주문이 가능, '손 안의 키오스크'라는 별칭이 따른다. 이용이 간편해 디지털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 등 디지털 소외 계층도 쉽게 쓸 수 있다.

회사 측은 소상공인이 얍 오더를 통해 인건비 등 원가를 절감하고 향후 보급이 확대되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기능을 추가, 소상공인과 매장 방문객 편익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얍 오더 무상 설치 신청은 다음달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얍파트너스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