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이니셜 '채용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 출시

SK텔레콤 이니셜 모바일 가입증명 예시
SK텔레콤 이니셜 모바일 가입증명 예시

SK텔레콤이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서비스 '이니셜'을 통한 '채용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를 23일 출시했다.

이니셜 채용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를 통해 채용 지원자는 채용 필수 증빙서류를 간편하게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다. 채용 담당자 서류 검증과정도 간편해져 채용 지원자와 담당자 편의를 개선한다.

채용 지원자는 이니셜에서 주민등록 등·초본,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장애인증명서, 사업자등록증과 같은 전자증명서는 물론이고 대학 졸업(예정)·재학·성적증명서는 물론 토익 등 시험 성적표를 간편하게 발급·제출할 수 있다. 상장이나 활동증 등 기타 서류도 이니셜 앱 촬영 기능으로 제출 가능하다.

채용 담당자는 이니셜을 통해 증빙서류를 수취하면 자동으로 위·변조 검증을 할 수 있어 증빙서류 검증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우수한 이니셜 보안성과 높은 편의성을 토대로 향후 자사 채용과정에 채용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또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조회·제출이 가능한 전자증명서 제공범위를 현재 100여종 수준에서 300여종 수준까지 연내 늘릴 계획이다. 인터넷 증명발급 전문 기업인 아이앤텍, 디지털존과 협력해 대학 제증명 발급 대상 대학을 현재 165개에서 연내 300개 이상으로 확대한다.

오세현 SK텔레콤 인증CO장은 “이니셜 채용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를 확대, 종이문서 제출과 수기 검증이 빈번한 채용 프로세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겠다”며 “종이 소모와 같은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등 앞으로도 DID 기술을 기반으로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 확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 기반 자기주권신원(Self-Sovereign Identity)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본인 단말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저장, 제출하는 서비스다. 위변조와 진위 여부 검증에 우수한 애플리케이션(앱)이다.

SK텔레콤 이니셜 채용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
SK텔레콤 이니셜 채용 증빙서류 간편제출 서비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