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방지조항...국민의힘 경선 최대 변수로 떠올라

뒤늦게 정치권 뛰어든 윤석열·최재형
"경선결과 조작 시도 방지" 도입 찬성
홍준표·유승민"공정 경선 끝장" 반대

역선택 방지조항 여부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의 도화선이 됐다. 총 15명의 후보자 참여 신청으로 경선을 출발시키는 시점에서 대선 주자간 여론조사 방식 신경전이 격화되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가 1일 각 캠프 경선 후보자 대리인들로부터 여론조사 관련 의견 청취를 실시했다. 이번 경선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역선택 방지조항 관련 캠프별 공식 의견수렴에 나선 셈이다.

선관위는 이번 여론조사 의견 청취를 본격적인 경선 시작 전 공정한 관리와 다양한 당 내외 의견 수렴 일환이라고 밝혔다. 여론조사 방식을 두고 일부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날선 공방이 이어지고, 정홍원 선관위원장으로도 그 대상이 옮겨가면서 빠른 결론으로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심산이다. 2일에는 여론조사 전문가들을 불러 관련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역선택 방지조항은 여론조사 실시 과정에서 국민의힘에 반감을 갖는 여권 지지층을 제외하는 것이다. 상대 진영 지지자들이 경쟁 정당 유력주자를 낙마시키기 위해 여론조사 조작에 나서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제안돼 온 방식이다.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선관위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선관위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15일로 예정된 1차 컷오프다. 이곳에서 8명의 본선 진출자가 결정 되는데 100% 국민 여론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4명이 탈락하는 2차 컷오프는 여론조사 70%, 당원투표 30%, 최종 후보 선출은 여론조사 50%, 당원투표 50%로 진행된다.

역선택 방지조항을 주장하는 쪽은 최근 국민의힘에 합류한 윤석열, 최재형 예비후보다. 현 정권의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을 지내다 뒤늦게 정치권에 뛰어든 만큼 정치적 입지가 낮고, 현 정권 지지층 불만을 사고 있다는 약점이 있다. 때문에 100% 여론조사가 실시되는 1차 컷오프에서 만큼은 역선택 방지조항이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윤 후보는 초기 역선택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방지조항을 언급해 왔지만, 최근 “선관위 결정을 따르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동안 캠프와 이준석 당대표간 갈등의 모습을 보여줬던 만큼 몸을 낮추는 모습이지만, 여전히 내부에서는 역선택 방지조항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최 후보측은 역선택 방지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지지자들이 막강한 동원령으로 경선 결과를 조작하려는 시도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을 반대하는 진영은 홍준표, 유승민 예비후보 캠프다. 두 후보 모두 정치적 기반이 단단하고 이번이 대선 두 번째 도전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유 후보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순간 공정한 경선은 끝장난다.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이미 확정된 경선룰에 토씨 한 자도 손대지 말라”며 정 선관위원장을 정조준하기도 했다. 홍 후보도 확정된 경선룰을 선관위가 뒤집는 것은 경선과 대선을 망치는 이적행위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논란은 커지고 있지만, 쉽게 결론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른 후보들 역시 사안이 중대한 만큼 중재안을 언급하거나 선관위 결정을 존중하는 선에서 말을 아끼고 있다. 선례를 따르기도 힘들다. 지난 6월 전당대회에서는 역선택 방지조항이 있었지만,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 후보와 안철수 후보 단일화 과정에선 이를 활용하지 않았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선 선관위 결정을 지켜볼 뿐 무엇이 옳다 말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다만 선관위 결정 이후 일부 캠프와의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 선관위는 3일 전체회의를 거쳐 경선 참여후보자 명단을 발표한다. 5일에는 경선 후보자 간담회와 '공정경선 서약서 서명식'을 통해 본격적인 경선에 돌입한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