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매트릭스, 동아쏘시오홀딩스 지속가능경영 시스템 사업에 AUD플랫폼 공급

지능화 솔루션 전문기업 비아이매트릭스(대표 배영근)가 아우디(AUD) 플랫폼을 활용해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지속가능경영 성과관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5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모든 업계에서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제약업계 중 일찍부터 ESG,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도경영에 힘써 오고 있는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최근 정도경영을 더욱더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 사업은 '사회공헌활동' '비재무 성과데이터' '지속가능경영 성과체계' 등 업무관리를 위한 60여개의 화면을 개발하고 기존 수작업 업무를 시스템화하고 DB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자와 업무 담당자가 정확한 분석 정보를 토대로 의사결정체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아이매트릭스는 기존에 현업 담당자들이 엑셀을 활용해 수작업에 의존하던 다양한 업무를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사업에 BI·OLAP, 대시보드·시각화, 리포트, UI·UX, 엑셀 업무 자동화 등 업무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통합 UI 개발 솔루션 아우디 플랫폼을 공급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아우디 플랫폼에 내장된 SW로봇을 활용해 템플릿 기반으로 빠르게 지속가능경영 성과 관리시스템을 동아쏘시오홀딩스에 구축했다. 데이터를 자동으로 취합·저장하며, 입력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계열사 간 효율적으로 보고서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이를 통해 기존에 2개월 이상 걸리던 업무시간을 2주 이내로 단축, 상시로 데이터를 취합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했다.

아우디플랫폼은 코딩 자동화 기술인 SW로봇을 적용, 복잡한 SQL과 JAVA 코딩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코딩을 최소화한 개발로 화면 개발 생산성·운영 효율성을 현격히 높이는 장점이 있다.

이번 프로젝트 역시 SW로봇을 활용해 일반 개발 대비 3배 이상의 개발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아우디 플랫폼의 EPA(엑셀 업무 자동화) 기능을 활용해 기존에 담당자가 사용하던 엑셀파일 서식과 수식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해당 업무를 HTML5 웹화면으로 전환해, 담당자 엑셀 업무 노하우를 시스템에 반영하고 시스템 사용 편리성과 사용성을 높였다.

동아쏘시오홀딩스 IT관리팀 김현석 책임은 “비아이매트릭스의 아우디플랫폼을 도입해 계열사에서 수작업으로 작성하던 업무 데이터를 DB화해 데이터 정합성을 확보했고 업무 담당자·의사결정권자에게 정확한 분석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 신속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지속가능경영 성과관리 시스템 외에도 인사통합 및 법인카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사업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이중 법인카드 모니터링 시스템은 고객 만족도가 높아 계열사 내부 확장을 추진 중이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