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시사용어]가상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vRAN)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자료 : 게티이미지뱅크
<자료 : 게티이미지뱅크>

통신사업자가 데이터 처리 등 베이스 밴드 기능을 소프트웨어(SW)에 가상화 기술을 적용, 구동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존 무선 접속 네트워크(RAN)를 개선하려면 기지국 등 기능별 장비를 교체해야 했다. vRAN은 SW 업그레이드로 RAN을 개선할 수 있다.

vRAN을 적용하면 기지국별로 이뤄지는 정보 처리가 중앙 표준 서버로 이뤄지기 때문에 효율성이 극대화된다.

무엇보다 특정 장비에 종속될 필요 없이 표준 서버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의 하드웨어(HW) 선택 폭이 넓어지고 다양한 사업자와의 협력이 가능해진다. 늘어나는 네트워크 수요에도 빠르게 탄력 대응할 수 있다.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화웨이 등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가 vRAN 확산을 꺼린다는 관측도 있지만 현재 대다수 기업이 발 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vRAN이라는 상용 서버 기준으로 기존 RAN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고, 업계 최초로 대규모 상용 수준의 5G vRAN 솔루션을 확보했다. 이를 미국 버라이즌에 공급한 데 이어 지난해 6월 다국적 이통사 보다폰이 선정한 5G 장비 공급회사로 선정됨에 따라 '오픈랜'(OpenRAN)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vRAN을 공급했다.

vRAN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시장 평가 기관 등의 발표를 종합하면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2억5000만달러에서 오는 2027년에 7000억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