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북銀, 사설 인증시장 합류...마이데이터 연동 추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지방은행이 자체 인증서를 상용화하고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에 연동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결제원 바이오인증과 공동인증서 기술에서 필요한 부분을 모듈화해 채택함으로써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에 필요한 자체 인증서를 확보했다.

19일 은행권에 따르면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은 금융결제원 인증기술 기반으로 자체 인증서를 확보하고 이를 자사 개인 모바일뱅킹에 전면 적용했다.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에 자사 인증서를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은 금융결제원이 제공하는 지문인식, 얼굴인식, 간편비밀번호, 패턴 등 다양한 바이오인증에 공공인증서가 제공하는 보안기술을 접목해 자체 인증서를 구현했다. 공공인증서 기반 단순 로그인과 본인확인 기능을 넘어 추후 비대면 서류 신청·발급 등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금결원 기술 기반 사설인증서를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에 포함하는 방안도 준비한다. 자사 인증서를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에 적용하려면 관계 부처와 협의가 필요하다.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은 공동인증서와 사설인증서가 모두 적용돼야 한다. 자체 인증서를 적용하려는 사업자는 반드시 타 기관 사설인증서를 추가, 최소 3개 이상 인증서를 제공해야 한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금결원 인증기술 기반 사설인증서를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에 포함하는 방안은 아직 실무진 논의 중이며 부처 협의로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