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0명 중 6명 "취업에 코딩 능력 필요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학생 10명 중 6명은 취업을 위해 코딩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YBM(회장 민선식)이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500명을 대상으로 코딩 능력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취업을 위해 코딩 능력이 필요한지 묻는 질문에 과반수인 57%가 '그렇다(△매우 필요하다 22.8%, △필요하다 34.2%)'고 답변했다. '보통이다'는 30.2%, '그렇지 않다'는 12.8%로 나왔다.

응답자 중 46.8%는 향후 코딩 자격증을 취득할 의향이 있고, 6.6%는 현재 취득을 위해 준비 중이라고 답변했다. 취득하고자 하는 코딩 자격증을 묻는 질문(중복 응답)에는 △ 'COS(코딩활용능력시험)'가 44.6%로 가장 높은 응답을 기록했다.

전체 취업준비생 중 52.8%는 IT 분야에 취업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계획하는 분야로는 △빅데이터 분석/개발(25.2%), △애플리케이션(앱) 운영/개발(23.1%), △인공지능(AI) 연구/개발(18.9%), △웹 운영/개발(14%) 순으로 높게 확인됐다.

IT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이유는 △미래 성장 가능성(54.5%), △높은 연봉(30.1%) 때문이라는 답변이 높게 나왔다. 기타 의견으로 '문과 직무에 비해 많은 모집 정원', '코딩이 적성에 맞아서', '취업 가능성이 높아서' 등의 답변도 확인됐다.

YBM은 “IT분야 채용이 활발해지면서, 취업준비생들이 체감하는 코딩 능력 중요성과 희망 직무 등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진행했다”며 “과반수가 넘는 대학생이 취업을 위해 코딩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IT 분야 취업을 계획하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