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스톤-KSA, 소프트웨이브서 'AI+ 인증' 소개, 업체 이목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이영준 와이즈스톤 ICT시험인증연구소 소장이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이영준 와이즈스톤 ICT시험인증연구소 소장이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와이즈스톤(대표 이영석)은 소프트웨이브 2021에 참가해 AI+(에이아이플러스) 인증을 소개했다. AI+(에이아이플러스) 인증은 와이즈스톤과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가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 제품 품질 인증이다.

이번 행사에서 와이즈스톤은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AI+ 인증 홍보 부스를 운영했다. 부스에서는 AI+ 인증 실무 담당자와 인공지능 기업 간 현장 상담이 진행됐다. 행사가 진행된 사흘간 약 30개 이상의 기업과 상담이 이뤄졌다.

와이즈스톤은 부대행사인 '소프트웨이브 서밋 2021'에서 세션 발표도 진행했다. 이영준 와이즈스톤 ICT시험인증연구소 소장이 발표자로 나섰다. 이영준 소장은 “현재 AI 기술은 연구학문이나 기술 표준화보다 빠르게 산업현장과 일상생활에 접목되고 있기에 AI 쓰임새에 따른 품질평가모델과 명확한 품질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와이즈스톤 부스에서 설명을 듣고있는 참관객의 모습
<와이즈스톤 부스에서 설명을 듣고있는 참관객의 모습>

이 소장은 그 해답으로 AI+ 인증을 소개했다. AI+ 인증은 국제표준 기반의 품질경영시스템 심사와 인공지능 제품 품질 시험을 거친 뒤 부여된다. AI 제품 품질 인증은 AI+ 인증이 국내 유일하다.

이 소장은 “AI+ 인증을 받은 AI 제품은 품질을 인정받았다는 것”이라며 “특히 소비자의 경우 제품을 구입할 때 AI+ 인증 유무를 확인해 '가성비' 좋은 제품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