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에 멀티 버스 구현

아프리카TV는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FreeBlox)'에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멀티 버스 서비스를 구현하고, 유즈맵·라이브 스트리밍 등의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프리블록스는 참여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함께 라이브 스트리밍·채팅·메세징·게임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아프리카TV의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프리블록스는 아프리카TV의 라이브 방송이라는 '실시간성'과 '유저와 BJ가 콘텐츠를 만들어 생태계의 주인'이 되는 아프리카TV 서비스의 강점을 담은 버추얼 플랫폼이다.

프리블록스는 △가상현실 놀이터 '플레이 버스' △개인과 기업이 각자의 목적에 맞도록 공간을 꾸밀 수 있는 '마이 버스' △내가 만든 메타버스 공간에 BJ·유저를 초청해 함께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라이브 버스' △아프리카TV가 다양한 테마로 미리 꾸며 놓은 메타버스 공간 '프리 버스' 등 4개의 '버스'로 구성돼 있다. 또한 프리블록스에서는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아바타'를 꾸밀 수 있으며, 아프리카TV의 NFT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AFT마켓'에서 구매한 BJ 아바타를 프리블록스의 아바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프리카TV,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에 멀티 버스 구현

이번에 새롭게 구현된 '멀티 버스'는 나만의 공간인 '마이 버스'를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마이 버스에서 맵 에디팅을 통해 나만의 '유즈맵' 게임을 만들어 가상현실 놀이터인 '플레이 버스'에 퍼블리싱 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예를 들어 장애물 경주 게임에선 유저들이 넘어야 하는 구조물을 직접 구성해 다양한 난이도의 게임을 만들 수 있고, '건슈팅' 게임에선 은폐·엄폐물 등 다양한 경기 전략이 나올 수 있는 맵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유저가 플레이 버스에 퍼블리싱 한 '유즈맵' 게임은 다른 유저들과 함께 참여하며 즐길 수 있다. 게임을 함께 즐긴 유저들도 유즈맵 게임에 평점, 리뷰, 좋아요 등을 남길 수 있다.

또한 프리블록스에서 손쉽게 아프리카TV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이 추가됐다. 프리블록스의 유저는 다양한 '버스'에서 펼치는 자신의 모든 활동을 화면 좌측 하단에 위치한 '방송하기' 버튼을 클릭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아프리카TV 플랫폼을 통해 송출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직접 만든 '게임'이나 '영상 콘텐츠'에 보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