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고교생 뇌과학 캠프 참가자 모집...6월 15일 모집 마감

HiBST 2021 사진
HiBST 2021 사진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은 제3회 고교생 뇌과학캠프 'HiBST (Highschool camp for Brain Science Training)'를 7월 25일부터 8월 5일(금)까지 2주간 대전 IBS 본원에서 개최한다.

2019년부터 시작해 올해 3회째를 맞는 HiBST는 뇌과학자를 꿈꾸는 고교생들에게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분자생물학, 전기생리학, 광유전학, 동물행동학 등 뇌과학 분야 이론부터 실험, 세미나, 랩미팅, 저널클럽 참관 등 실제 연구 수행 전반에 걸친 교육 과정으로 구성됐다.

참가 신청은 6월 1~15일까지 IBS 홈페이지에 게재된 'HiBST 2022 모집 공고'를 통해 온라인 지원할 수 있다. 전국 고등학생 대상으로 최종 10명을 선발하며 학생 참가비는 무료다.

참가자들은 첨단 연구인프라를 활용해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이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연구에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세부 분야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동물 행동 분석 △광유전학을 활용한 세포 기작(Mechanism) 조절 △공감 능력 발현 시 나타나는 뇌 속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마우스 모델 △반응성 별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치매치료제 개발 등 실험 및 강의를 통해 배우게 되며 2주간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뇌과학 연구계획을 발표하는 경진대회도 한다.

이창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은 “참가 고교생들은 뇌과학자 삶을 체험함으로써 흥미와 창의력 배양을 통해 과학 분야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