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불체포 특권 제한”에… 이재명 “오등봉·엘시티·화천대유 특검하자” 맞불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5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대공원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5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대공원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부동산 개발사업 의혹 모두를 포괄하는 특검을 제안했다.

이 위원장은 16일 YTN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에 출연해 “난 늘 특검을 빨리해서 정리하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 위원장을 겨냥해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을 공개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대장동 의혹이 자신과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문제가 있었으면 검찰이 날 가만두지 않았을 것”이라며 “대장동은 이익을 본 사람도, 도와준 사람도, 뇌물을 받은 사람도, 민간업자를 돕고 공공개발을 막은 사람도 모두 국민의힘 사람들이다. 난 국민의힘의 반대에 있는 사람”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 엘시티·오등봉 의혹 등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이 후보는 “부산 엘시티는 100% 민간이 다 이익을 가져갔다. 더군다나 시유지였다”고 지적했다. 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대장동) 1타강사라고 하는데 오등봉을 개발하면서 얼마나 환수했는지 들은 게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개발사업과 관련한 특검을 제안했다.

이 위원장은 “다 털어보자. 제주도 오등봉의 원희룡, 부산 엘시티, 여주 공흥지구 등을 다 털어야 한다”라며 “이름도 지었다. 오공시티 화천 특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억울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적반하장”이라며 “도둑질도 나쁘지만 도둑을 막으려 했던 사람을 도둑들이 오히려 손가락질하는 황당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 먼지 털 듯 털어서 책임질 거 책임지게 해야 한다”라며 “난 완벽하게 자신 있다”고 덧붙였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