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호랑이 잡으러 왔다… 尹 정부는 아마추어리즘”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초심'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김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정치교체와 정치개혁이라는 호랑이를 잡기 위해 호랑이굴에 왔다”고 말했다. 그가 밝힌 호랑이굴은 현 소속 정당인 민주당을 의미한다.

김 후보는 지난해 '새로운물결'을 창당한 뒤 대선에 출마했다. 이후 선거일을 앞두고 당시 민주당 후보로 나섰던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단일화를 선택하며 사퇴했다. 아울러 민주당과 합당한 뒤 경기도지사 후보로 나섰다.

김 후보는 거대 양당 중 하나인 민주당을 선택한 이유로 '정치교체'를 꼽았다. 그는 “대선 막바지에 현실적인 문제가 있었다. 양당이 거셌고 그 구조를 깨는 것에 대한 현실상의 애로사항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오히려 초심과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민주당과 합당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윤석열 당시 후보와는 가치 공유가 어렵다고 생각했다”며 “이 후보와는 네 차례 만나 의견을 교환했다. 정치교체에 대한 상당한 공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나는 정치교체와 정치개혁이라는 초심을 잃은 적이 한 번도 없다. 제대로 되지 않은 진보와 제대로 되지 않은 보수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권력구조를 개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통령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5년 단임제나 승자독식 제도 등 정치 체제의 문제”라고 했다. 아울러 “이 위원장과 모든 가치를 공유하는 게 아니다. 지난 대선을 치르며 외친 가장 중요한 가치인 정치교체에 대해 공감한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김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비판의 화살을 날리기도 했다. 김 후보는 윤 정부를 “아마추어리즘”이라고 정의하며 “윤 정부 인수위가 여러 가지 논란을 낳았다. 통합보다는 대립과 진영논리만을 내세웠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정부가 신자유주의로 회귀하면서 시장원리를 강조하는 듯하지만 사실은 시장만능주의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