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38만본 제거...ICT 활용 전량 방제

산림청,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38만본 제거...ICT 활용 전량 방제

산림청은 지난해 5월부터 매개충 우화시기 전인 올해 4월 말까지 전국 135개 시·군·구에서 발생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38만본을 전량 제거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은 2014년 정점인 218만본을 기록한 이후 매년 감소해 왔으나, 올해 증가했다.

피해 증가는 예찰에서 누락된 피해고사목이 방제되지 않은 채 방치돼 주변으로 확산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누락됐던 피해목을 지난해부터 적극적 찾아내 철저히 방제했으며, 그 결과 피해목 숫자는 증가했지만 앞으로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경남 밀양시, 울산 북구, 경기 양평군, 경북 고령군 4곳은 피해등급이 '경'에서 각각 '심' 및 '중'으로 상향됐다.

산림청은 지자체 기관장과 면담(83회)을 통해 관심을 높이고, 피해목 조기 발견을 위한 정밀예찰, 방제사업 현장점검과 방제 컨설팅(1443개 사업장)을 실시했다.

피해 감소를 위해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피해고사목 100% 이상 증가지역과 피해등급 상향지역을 전수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후속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 방제사업 설계용역 준공 전 관련 전문가가 사전 컨설팅을 실시해 방제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방제사업장에 대한 부실 설계, 시공, 감리 등을 적발해 지자체 영업정지·벌금 등 단호한 행정조치도 요구할 예정이다.

이밖에 예찰 사각지역의 드론예찰 및 전자 예찰함 확대, 피해지역 재선충병 발생위험 예측 알고리즘 구축, 확산 방지를 위한 방제결정지원, 큐알(QR) 코드를 통한 고사목 이력 관리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피해목을 철저히 찾아내 전량 방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남태헌 산림청 차장은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고사목 본수가 증가하면서 적은 본수의 피해지역도 함께 늘고 있다”며 “예찰과 방제의 난이도는 높아지고 투입 재원은 더 요구되고 있는 만큼 경미 지역의 빠른 청정지역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