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볼트, 유럽 첫 전기차 배터리 상업 생산

English Translation

노스볼트가 유럽 기업 처음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셀 생산에 들어갔다. 한국 배터리 3사와 일본 파나소닉에 주로 의존했던 유럽 전기차 시장에 변화가 예상된다.

노스볼트, 유럽 첫 전기차 배터리 상업 생산

노스볼트는 지난해 12월 스웨덴 북부 셸레프테오 기가팩토리에서 시범 생산을 시작한 이후 지난주부터 배터리셀 상업 생산·출하를 시작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고객사와 구체적인 생산량은 밝히지 않았지만 유럽 첫 배터리 상업 생산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노스볼트는 셸레프테오 공장에 단계적으로 최대 4000명의 직원을 고용할 예정이다. 1~2년 안에 연간 배터리 생산량을 60GWh 규모로 늘린다. 승용 전기차 연간 70만~8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배터리 분량이다.

노스볼트는 완성 전기차 업체들과 약 500억달러(약 61조원) 이상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주요 고객사는 BMW, 폭스바겐그룹, 볼보, 폴스타 등이다. 폭스바겐그룹은 노스볼트 지분의 약 20%를 보유하고 있다.

노스볼트는 2025년까지 유럽 내 연간 170GWh 생산 규모의 배터리 셀 공장을 가동할 계획이다. 셸레프테오 기가팩토리를 시작으로 스웨덴 예테보리(50GWh)과 독일 슐레스비히홀슈타인 하이데 공장(60GWh)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가동한다.

노스볼트는 이보다 앞서 이달 초 노르웨이 알루미늄 업체 '노르스크하이드로'와 합작해 설립한 배터리 재활용 공장인 '하이드로볼트'의 첫 가동도 시작했다. 하이드로볼트는 유럽 전역에서 재활용 공장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분량의 '사용후 배터리'를 처리하는 게 목표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헝가리와 폴란드에 배터리 공장을 둔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와 달리 노스볼트는 차량 생산·물류에 유리한 스웨덴·독일에 공장을 운영하게 된다”며 “유럽 현지 기업인데다, 생산 거점도 유리한 만큼, 향후 아시아 배터리 제조사들과의 경쟁에서 여러모로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은 노스볼트 외 영국 기업 브리티시볼트와 샤프트-스텔란티스의 배터리 합작사인 ACC, 폭스바겐그룹 등이 대규모 전기차용 배터리셀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ACC는 프랑스와 독일 등을 거점으로 2025년 전후로 120GWh 규모의 공장을 확보할 계획이다. 폭스바겐그룹도 유럽에만 3~4곳의 기가팩토리를 운영할 예정이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