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코리아 2022]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 신성식 한국화학연구원 박사

신성식 한국화학연구원 에너지 소재연구센터 박사는 산화물 전자 수송 소재의 합성 공정을 개발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품질 주석 산화물 소재 개발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신 박사 연구에서는 전자수송층으로 사용되는 주석산화물 소재가 강한 산성 환경에서 결함이 최소화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강한 산성을 띨 수 있도록 다양한 합성 변수를 조절, 결함이 최소화된 전자수송층을 개발했다.

선정된 네이처지 표지.
선정된 네이처지 표지.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성능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신재생에너지 연구소(NREL)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증을 받았다.

신 박사 연구성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 표지 논문에 선정되기도 했다.

[나노코리아 20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 신성식 한국화학연구원 박사
[나노코리아 20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 신성식 한국화학연구원 박사

결함이 최소화된 신규 산화물 전자 소재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내에서 전하 재결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이다. 향후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적용돼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