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軍 심장부 계룡대서 "北 도발 시 신속·단호하게 응징하라"

한미동맹·과학기술 근간 北 도발 억제 주문
확고한 주적관 강조...현장 지휘권 보장 약속
국방부 '과기강군' 업무보고...과기부·산업부도 동참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취임 50여일 만에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주재하고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며 확고한 주적관과 군기를 주문했다. 전임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를 염두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육·해·공군 본부가 자리한 충남 계룡대를 찾아 “북한이 도발하는 경우 우리 군은 신속하고 단호하게 응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국민 생명과 재산, 영토와 주권을 지키는 것이 바로 군 사명이다.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의지를 단호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미동맹은 물론, 과학기술강군 육성으로 북한이 도발하지 못할 정도의 강력한 국방력이 필요하다는게 윤 대통령 판단이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나가야 한다. 한미 동맹에 기반한 확장 억제의 실효성을 높여가야 한다”며 “우리 군 독자적으로 한국형 3축 체계를 구축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압도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갖춰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 강군 육성에 매진하라. 병역자원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첨단 과학기술을 국방 전 분야에 접목해 다가올 안보 위협에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철저한 주적 관념 또한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아무리 첨단 과학기술 강군이 되더라도 학고한 대적관과 엄정한 군기가 무너진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군사 이론가인) 클라우제비츠는 물리적 전투력을 목검으로, 군대의 정신력을 진검으로 비유한 바 있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정권 최대 목표로 삼으면서 사라졌던 주적관을 되살리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병영환경 개선과 국방예산 확충, 관련 법령 및 제도 정비도 약속했다. 군 지휘 체계와 관련해선 “작전 현장 지휘관 지휘권을 충분히 보장하겠다. 우리 정부는 군 지휘 체계에 대한 불필요한 간섭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장에서 오직 적만 응시하고 본연의 임무에 따라 교본에 따라서 소신 있게 임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역시 문재인 정부 시절 동해 NLL(북방한계선)을 넘어온 북한 선박을 나포하지 말고 돌려보내라는 청와대 지시를 어겼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이 박한기 당시 합참의장을 소환 조사한 사건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참석을 위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참석을 위해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윤 대통령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윤석열 정부 국방정책 방향'을 보고받았다. △북핵·미사일 위협 대응능력의 획기적 강화 △AI 기반 유·무인 복합체계 신속 전력화 추진 △군 간부 근무 여건 개선 및 지휘관 지휘권 보장 △군 복무가 자랑스럽고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 보훈 등이다.

회의에는 이 장관을 비롯해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과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김태성 해병대 사령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한 범정부 차원 협업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관계자도 배석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