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 수요 효율화 위해 산업계와 협력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대통령실 제공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대통령실 제공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 수요 효율화를 위해 산업계와 협력한다.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은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대한상의, 철강·시멘트·반도체·정유·석유화학 등 10개 주요 업종 협·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수요효율화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전체 에너지 소비의 약 62%를 차지하는 산업 부문 에너지 수요 효율화를 위한 산업계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여름철 전력수급 대응 등 당면 현안을 논의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산업부문 에너지 소비 현황과 수요 효율화 방안, 업계 하계수급 대응 현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지난 6월 발표된 '에너지 수요효율화 종합대책' 내 산업 부문 대책인 '에너지 효율혁신 파트너쉽 구축(KEEP 30)' '수요효율화 인센티브 강화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아울러 전력수요가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는 등 올여름 전력수급 상황이 녹록지 않은 바, 전력 소비량의 54.6%를 차지하는 산업계 역할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우선 “단기 전력수급 대응측면에서 하계 휴가분산, 수급위기시 냉방기 순차운휴 동참 등 업계차원의 대응을 당부한다”면서 “에너지 수요 효율화는 새정부 에너지 정책의 양대 축으로 입지, 계통, 수용성 등 공급 부문 3대 허들을 회피하면서 에너지 수입을 감소시켜 무역적자 해결에도 도움이 되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