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IBS 5개년 계획안 수립 착수

과기정통부, IBS 5개년 계획안 수립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노도영)과 제3차 IBS 5개년 계획(2023~2027) 수립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IBS는 자연현상 근원을 탐구하는 기초과학 분야 연구를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과학지식을 창출하고,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2011년 설립한 국내 유일 기초과학 전담 연구기관이다.

현재 33개 연구단을 운영 중이며, 세계 상위 1% 과학자 460명(지난해 말 누계)이 참여하는 등 최고 수준 과학자가 모여 2022년 네이처(Nature) 국제학술지에서 선정한 세계 정부 연구기관 중 17위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와 IBS는 현재 시행 중인 2차 5개년 계획이 종료됨에 따라 그간 성과를 점검하고, 중장기 발전방안을 외부 자문위원회와 연구계 의견수렴 등을 거쳐 연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외부 자문위원회에는 금종해 대한수학회 회장 등 산·학·연 등 각 분야 전문가 10여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이번 첫 회의에서는 △자연현상 본질 탐구를 위한 핵심 연구역량 강화 △본원 연구단 활성화 및 연구인프라 확충 △대외 개방과 협력 확대 등 지난 2차 계획의 3대 추진전략에 대한 성과와 한계점을 점검했다.

노도영 IBS 원장은 “2차 5개년 계획 달성을 통해 IBS가 세계가 인정하는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발전했다”며 “3차 5개년 계획에는 IBS가 글로벌 기초과학 패러다임을 주도할 수 있는 연구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담겠다”고 말했다.

이인희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