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컨설팅, 르노코리아자동차의 IT 시스템 현행화 및 클라우드 전환 수행

실시간 인프라 현황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 'Playce RoRo(플레이스 로로)' 활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노후화된 기존 인프라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

르노코리아자동차 CI
르노코리아자동차 CI

클라우드 및 컬쳐 마이그레이션 전문기업 오픈소스컨설팅(대표 장용훈)이 자사의 클라우드 분석·전환 자동화 솔루션인 '플레이스 로로(Playce RoRo)'를 활용해 르노코리아자동차의 IT 시스템의 현행화 및 클라우드 전환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전환 대상은 르노코리아자동차의 40여 개의 업무 시스템으로, 노후화된 장비로 인해 유지보수 및 운영 비용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상황이었다.

또한 대규모의 시스템을 여러 IT 담당자가 관리하다 보니 전체 시스템에 대한 현행화 된 정보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르노코리아자동차 IDC 센터의 노후화 시스템에 대한 AS-IS 시스템 분석과 U2L(Unix to Linux) 및 아마존웹서비스(AWS) 퍼블릭 클라우드 이전 작업을 수행하였다.

시스템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인 '플레이스 로로'를 활용해 운영체제, 미들웨어, 자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평가(Assessment) 와 상세 분석(Deep discovery)를 진행하였다.

자동화 도구를 통해 인벤토리로 등록되지 않은 미확인 서비스와 서버를 식별하고, 사람이 확인하기 어려운 인프라 연관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실제 클라우드 전환 이행 전에 이슈를 파악하여 리스크를 줄이고 프로젝트 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플레이스 로로가 제공하는 리호스트(Re-Host)·리플랫폼(Re-Platform) 기능을 통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수행하였다.

오픈소스컨설팅이 개발한 실시간 인프라 현황 분석 및 클라우드 전환 자동화 도구인 Playce RoRo는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였으며 AS-IS 시스템 분석에서부터 전환까지 마이그레이션의 모든 과정에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인력 투입 대비 최대 40%까지 기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최근 △클라우드 적합성/준비도 평가(Cloud Readiness) 기능 △윈도우 환경에서의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분석 기능 등이 플레이스 로로 버전3에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고객 니즈와 기술 트렌드에 맞게 솔루션을 계속해서 고도화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 관계자는 “다수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경험을 보유한 오픈소스컨설팅의 기술력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 평가해 사업자로 선정하였다”며 “이번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오픈소스컨설팅 장용훈 대표는 “자사의 기술력이 집약된 Playce RoRo 솔루션을 기반으로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픈소스컨설팅은 클라우드 및 컬쳐 마이그레이션 전문 기업으로서,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및 협업 문화 발전을 위한 전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데브옵스(DevOps), 애자일, 컨테이너 아키텍처 등 최신 오픈소스 기술에 대해 전문성을 갖고 있으며,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솔루션 '플레이스 로로(Playce RoRo)'와 톰캣(Tomcat) 관리 도구인 '플레이스 와스업(Playce WASup)' 등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객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오픈스택 및 쿠버네티스 커뮤니티 오픈소스 패키지인 '플레이스 클라우드(Playce Cloud)'를 활용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