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고' 이재명 “당리당략에 외교·안보 희생하면 온 힘 다해 견제”

13일 오후 부산항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후 부산항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도전 중인 이재명 의원이 광복절을 맞아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 강조했다. 특히 외교·안보 분야를 정쟁에 이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15일 “국가의 제1 의무는 국민을 지키는 일”이라며 “당리당략에 치우쳐 이전 정부의 외교 성과를 과거로 되돌리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 상황이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 의원은 “우리의 운명을 우리 손으로 결정하자는 자주독립 정신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면서도 “한국의 국격과 위상은 몰라보게 달라졌지만 우리를 둘러싼 국제적 환경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고 진단했다.

특히 국제 정세에 빠르게 반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분단 체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다시 미·중 갈등의 파고가 한반도로 들이닥쳤다. 일본은 강제 징용 배상을 비롯한 역사적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북한은 우리 정부의 담대한 계획에 호응하지 않고 강력 보복을 경고하고 있다”고 했다.

또 “우리 민족이 일제 강점에 고통받고 광복 이후 분단의 비극을 겪은 배경에는 국제 정세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한 채 사분오열했던 역사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실용 외교'를 키워드로 제시했다. 이 의원은 “국익 중심 실용 외교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역사적 책임과 합당한 법적 배상을 전제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의 남북 간 합의를 존중하며 주변국의 지지를 끌어내는 대한민국 주도의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 삶과 생명을 지키는 데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특히 평화와 안보, 민생에는 여야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평화와 안보에 여야가 따로 있지 않다. 국민 삶에 진보, 보수가 따로일 수는 없다”고 했다.

또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안보를 정쟁에 이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의원은 “국론을 통합해 위기를 극복하고 평화의 길로 나아가는 데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 한반도 평화와 외교 안보가 당리당략에 의해 희생되려 한다면 온 힘을 다해 견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익 중심의 실용주의를 벗어나지 않고 합리적 국제연대의 틀을 깨지 않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