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창업열린공간 본격 착수...스타트업파크·재도전혁신캠퍼스 조성

대전창업열린공간 본격 착수...스타트업파크·재도전혁신캠퍼스 조성

대전시가 창업타운의 중추적 임무를 수행할 '대전창업열린공간' 조성에 본격 착수했다.

대전시는 24일 이장우 대전시장, 조승래 국회의원, 이상창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이진숙 충남대 총장,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창업열린공간 기공식을 했다.

대전창업열린공간은 2024년 10월까지 437억원을 투입해 총면적 1만1592㎡,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창업기업 입주공간 30개, 커뮤니티 시설 등 스타트업 파크와 실패·성공 사례 전시 및 컨설팅·교육이 가능한 재도전 혁신캠퍼스 등이 들어선다.

충남대와 카이스트를 잇는 창업가의 마을과 거리를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궁동·어은동 일대에 창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는 2020년부터 창업열린공간 조성계획을 수립해 기업과 업무협약을 통해 창업공간을 조성하고 있으며, 기업이 자체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지원프로그램도 적극 유치하고 있다.

현재 제1 타운에는 시가 조성한 D브릿지 3개동과 팁스타운, KT가 조성한 KT브릿지랩 1개동, 신한금융그룹이 조성한 신한스퀘어브릿지 3개동이 조성돼 창업자들에게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 글로벌 프로그램 및 사업화 지원, 법인설립 등 기업 창업기업 지원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창업열린공간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기술 기반 창업기업 요람으로 만들겠다”며 “창업기업인들이 온전히 날개를 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