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화물배송부터 안티드론까지…"7대 K-드론 상용화"

국토부, 17개 기업 선정
호정솔루션·두시텍 등 총 48억 차등 지원
공중회피·모터 국산화·군집비행 공연 개발

정부가 20㎞ 이상 화물을 배송할 수 있는 드론과 초정밀 위성항법장치(GPS) 신호 수신 드론 등 글로벌 드론 시장을 선도할 기술 상용화를 지원한다.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은 20일 7개 드론 기술 분야 상용화 지원 공모에서 11개 드론기업을 선정하고 6개 기업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드론 상용화 지원 주요 기술
드론 상용화 지원 주요 기술

△드론 화물 배송 △한국형 위성항법보강시스템(KASS) 드론 수신기 △국산 고효율 드론 모터 △드론 퍼포먼스 향상 △드론 활용 레저스포츠 △이기종 드론 동시 자율비행 △드론 탐지 및 대응 등이다. 국토부는 총 17개 기업에 3억5000만원 이내에서 총 48억원을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드론 화물배송 분야에서는 호정솔루션이 장기체공 수직이착륙기(VTOL)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한다. 2㎏ 이내 화물을 20㎞ 이상, 4시간 이내 배송이 목표다. 온라인 주문체계와 연계한 비행계획, 자동물품 하역, 비상 상황 처리 기술 등을 개발해 올 하반기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두시텍은 수십미터 오차가 있는 GPS를 1m 수준으로 줄이는 KASS를 드론에 적용하는 수신장치 성능을 검증한다. 이착륙 장소와 비행경로를 더욱 정밀하게 하는 데 집중한다.

외산 의존도가 높은 모터 국산화도 추진된다. 스타맨은 고효율 단상 직류모터, 듀링은 12㎾급 고효율 모터를 각각 국산화할 계획이다. 기존 모터는 약 2㎏이지만 1.5㎏ 이하의 고효율 모터를 개발하면 드론 자체 무게를 줄일 수 있다. 대형 드론은 모터가 8~10개 사용되는 만큼 약 4㎏의 중량을 줄일 수 있다. 비행시간 연장이나 탑재중량 증가가 기대된다.

각종 행사에서 주목받은 군집비행 등 드론 퍼포먼스의 고도화도 주목된다. 파블로항공은 가상과 실제를 접목한 라이트쇼와 군집비행 등 첨단 드론공연을 개발하고, 스카이엔터프라이즈는 실내 드론 공연에 도전한다. 또 대한민국항공회는 레이싱 드론 영상 송수신기 개발, 바이로봇은 드론 서바이벌 경기 요소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각각 추진한다. 한컴인스페이스는 서로 다른 기종의 드론이 서로 통신하면서 충돌하지 않고 날 수 있도록 자율드론 교통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공공분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드론 탐지 및 대응 기술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한다. 해양드론기술은 어군탐지 드론체계의 국내 해상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타기술은 인공지능(AI) 활용 도심용 근거리 드론 영상 식별, 추적 및 대응시스템을 실증한다.

장거리 화물배송부터 안티드론까지…"7대 K-드론 상용화"

그동안 국토부는 군집비행기술, 감시 및 수색기술, AI 객체 인식 등 다양한 드론 우수 기술 상용화를 지원해 왔다. 올해는 드론의 공공 활용 확산과 고도화 기술 개발, 드론 공연 및 레저스포츠 육성을 위한 상용화 지원에 중점을 뒀다.

지난해에 이어 △드론축구 경기 고도화(캠틱종합기술원) △드론운영 플랫폼(무한정보기술) △초소형 드론낙하산(헥사팩토리) △고정밀 측위장치(씨너렉스) △현장관리 통합솔루션(메이사) △응급물품 배송시스템(나르마) 등의 상용화도 지원한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드론 성장을 지원해 공연이나 레저 등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K-드론 문화를 지원할 것”이라면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기술 개발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