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美반도체법 가드레일 발표에 "우리 기업 차질 없다"

대통령실, 美반도체법 가드레일 발표에 "우리 기업 차질 없다"

대통령실은 22일 미국 반도체법 가드레일(안전장치) 발표에 대해 “우리 기업에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 내 공장이 생산량의 40%를 담당한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우리 기업이) 중국 내 보유 중인 제조설비 운영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미국 상무부가 21일(현지시간) 발표한 반도체법 가드레일 세부조항에는 △첨단 반도체 생산 능력 확장 5% 제한 △성숙공정 사용 반도체 10% 확장 제한이 골자다. 미국이 준 보조금이 중국에 간접적 수혜로 작용할 가능성을 차단했다.

대신 미국은 기술·공정 고도화(업그레이드) 투자는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최 수석은 이에 대해 “기술 업그레이드는 집적도 증가를 통해 웨이퍼당 칩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 추가적인 생산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해당 사항이 우리나라가 미국에 요구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미 정부 측 인사에게 우리 기업이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요청했던 부분을 부각했다.

최 수석은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다수의 상·하원 의원 등 미 정계 인사들과의 만남에서 우리 기업들이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요청했다. 윤 대통령의 강한 지시에 따라 대통령실도 미 백악관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채널을 통해 긴밀히 협의를 진행해왔다. 이번 발표 전에도 미국 정부로부터 세부 규정의 주요 내용에 대해 사전 브리핑을 받는 등 소통을 계속해왔다”고 설명했다.

이달 말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액 공제 가이던스 등 통상 현안에 대해서도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해 우리 기업 이익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내 반도체 투자를 접고 나오라는 메시지를 준 것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많다'는 질문에는 “미국 정부 보도자료 제일 앞에 (한국을 포함한 동맹국들이) 있었다. 담당 국장이 아시아 동맹국 언론들만 초청했다”고 일축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