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지역활력타운' 조성 등 지역문화 육성 본격화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22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22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주거·생활인프라·생활서비스가 복합된 생활거점 '지역활력타운'을 구축한다. 올해 7개 도시가 목표다.

동네마다 슬리퍼를 신고 즐기는 문화생활권 '문화슬세권'을 조성한다. '함께 누리는 문화, 문화로 매력있는 지역'을 실현해 문화로 지역 소멸을 막는 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23일 정부 국정목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이행하기 위해 문화 분야 비전을 담은 이같은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대한민국 어디서나 자유롭고 공정한 문화누림, 지역 고유 문화매력 발굴·확산, 문화를 통한 지역 자립과 발전 등 3대 전략을 통해 현재 각 10%포인트 수준의 읍·면지역 주민과 대도시 주민 간 문화예술관람율·여가생활만족도 격차를 2027년까지 5%포인트 내로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2027년까지 충주·진주 국립중앙박물관 소속관, 평창 국가문헌보존관 등 주요 국립문화시설 5곳을 비수도권에 신규·이전 건립한다. 서울 소재 국립민속박물관 세종 이전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수도권에 가지 않고도 고품격 문화예술 공연과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국립예술단체와 박물관 지역 순회공연·전시 횟수도 늘린다. 국립오페라단·발레단·합창단 등 지역 순회공연은 지난해 81개 지역에서 올해 101개 지역으로 확대한다.

공공문화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문화도시' 등 지역 지원사업과 연계해 지역서점, 카페, 공방과 같은 일상공간에서도 소소하게 문화를 누릴 수 있는 권역 '15분 문화슬세권'을 조성한다. 2027년까지 문화활동 프로그램과 시각예술콘텐츠 지원으로 30개 문화도시 내 문화슬세권을 1만곳 구축이 목표다.

지역소멸 예방 차원에서 인구감소지역은 문화·관광분야 4개 공모사업에서 가점 부여하고 박물관·미술관 운영에 있어 법정 기준을 완화 적용하는 등 정책특례도 마련했다. 지역 우수 유·무형 문화자원을 '지역문화매력 100선'으로 선정, 국내외에 알린다.

지역문화 바로 알기를 위해 지역별 수업용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지역교과서를 학교 교육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도 지원한다. 지역 문화시설 인턴십 등을 통해 지역문화 기획자를 2027년까지 1850명 양성한다. 지역 문화 창작·창업 '로컬콘텐츠 프로듀서' 지원과 문화분야 인력 매칭 시스템 '지역문화 인재은행(가칭)' 도입도 추진한다.
전병극 문체부 1차관은 “지역 소멸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지역문화정책은 굉장히 중요한 시대적 흐름”이라며 “문체부는 지역문화 육성이 지역 경쟁력 강화에 효과적이라는 점을 고려, 지역 문화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체부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전략 인포그래픽
문체부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전략 인포그래픽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