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인터넷은행-지방은행 공동대출 모델 검토"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 오른쪽)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은행권 경영 영업 관행 제도 개선 제4차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 오른쪽)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은행권 경영 영업 관행 제도 개선 제4차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과 금융업권이 인터넷전문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완화 요청에 대해 부실 관리 강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인터넷전문은행이 제안한 지방은행과의 공동대출 모델은 도입 가능성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실무작업반 회의를 열고 인터넷전문은행 경쟁력 제고와 온라인 예금상품 중개서비스 추진 안건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날 회의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시중은행과 모든 영역에서 경쟁하기보다는 특화된 전문영역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됐다.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완화하면 높은 금리에 노출되는 등 중저신용자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어 금리단층을 해소하는 보완재 역할을 지속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당초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은 기존 은행보다 비용을 크게 절감해 높은 예금금리와 낮은 대출금리로 은행권 내 경쟁을 촉진하고 새로운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해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는 것이 국민과의 약속이었다”며 “하지만 급격한 외형성장에 치중해온 측면이 있어 꾸준한 자본확충으로 건전성을 제고하고 철저한 부실관리, 대안신용평가 고도화, 중저신용자 대출 활성화 등으로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넷전문은행 3사는 은행권 경쟁촉진 방안으로 지방은행과의 '공동대출' 모델을 제안했다. 대출재원이 풍부한 지방은행과 소비자 접점이 넓은 인터넷전문은행이 협업해 소비자에게 1금융권 금리 혜택을 제공하고 시중은행 과점체계를 완화하는 모델이다.

공동대출 모델은 고객이 인터넷은행 앱에서 대출을 신청하면 지방은행과 인터넷은행이 각각 심사해 각사 비율에 맞게 대출을 실행하는 구조다. 대고객업무는 인터넷은행이 지방은행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행하게 된다.

강영수 금융위 은행과장은 “대출 핵심업무인 심사가 위탁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살피면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예금중개 서비스는 오는 6월부터 9개 기업이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또 오는 5월 말까지 추가 신청기업에 대한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심사할 예정이다. 현재 신용카드와 핀테크 등 업권에서 10여개 이상 기업이 추가로 참여 의향을 밝혔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금융위는 6월부터 시범 운영을 실시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중 정식 제도화를 검토한다. 중개상품을 요구불예금으로 확대하고 과도한 머니무브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