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 2023]HK이노엔 "플로우로 디지털 협업 체계 구축"

김세영 HK이노엔 대리가 12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페스타 플라워 2023 행사에서 플로우 도입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마드라스체크 제공
김세영 HK이노엔 대리가 12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페스타 플라워 2023 행사에서 플로우 도입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마드라스체크 제공

숙취 해소제 '컨디션' 개발사로 유명한 바이오헬스 기업 HK이노엔이 마드라스체크 협업툴 '플로우'를 도입해 디지털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재택 근무 환경부터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유연한 조직문화 마련 등 업무 체계를 혁신했다.

김세영 HK이노엔 대리는 12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페스타 '플라워 2023' 행사에서 플로우 도입 성과를 이 같이 전했다.

올해 창립 39주년을 맞은 HK이노엔은 26개국에 24개 사업장을 운영 중이다. 1700여명 직원이 근무하는 등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꼽힌다.

HK이노엔은 직원당 △이메일 △전화 △대면미팅 △사내메신저 △카카오톡 △바이버 등 6개 이상 혼재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했다.

김 대리는 “본사와 해외법인, 외부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효율적으로 협업하는 시스템이 필요했다”면서 플로우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HK이노엔은 플로우를 도입해 통합형 협업 플랫폼 체계를 구축했다. 회의 일정 등 업무 관련 사안부터 사내 방송 시청, 신규 프로젝트 관련 문의, 온라인 기반 회의(회의록 관리), 사내 SNS 등 플로우를 적용해 업무 체계를 혁신했다.

플로우 도입 후 개인 업무 성과 개선 효과를 거뒀다. 직원달 하루 평균 업무 집중시간이 3.5시간에서 6시간으로 2.5시간 늘었다. 리드타임(조달기간)은 7.5시간에서 5.5시간으로 단축됐다. 재택근무도 4.5시간에서 7.5시간으로 3시간 늘어나는 등 유연한 근무환경 구현이 가능해졌다.

김 대리는 “플로우 도입 후 소통 일원화로 업무 책임이 명확해지고 차별화된 조직 관리와 비즈니스 성과 극대화로 회사 비즈니스 성장에도 긍정적 효과를 만들었다”면서 “플로우는 최상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기업 필수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