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784, 화재 대피 훈련 진행...로봇 대피하고, 전기차 소화 시뮬레이션도

네이버는 지난 25일 방재의 날을 맞아 세계 최초의 로봇 친화형 빌딩이자 테크 컨버전스 공간인 제2사옥 ‘1784’에서 임직원들과 함께 화재 대피 모의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1784 사옥 화재대피훈련 모습. [자료:네이버]
네이버 1784 사옥 화재대피훈련 모습. [자료:네이버]

이 날 모의 훈련은 1784 내 가상의 화재가 발생하여 상주 중인 전 직원이 모두 안전하게 대피하는 것을 가정해 진행했다. 훈련은 분당소방서와 함께 합동으로 진행됐다.

특히, 1784가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공간임을 고려한 모의 훈련도 함께 진행됐다. 1784 내 100여 대의 ‘루키’ 로봇들은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연동되어, 화재 발생 시 장소 및 상황에 따라 화재 모드로 즉각 전환된다. 로봇 전면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화재 상황을 알리고, 실시간 연동된 빌딩 정보를 바탕으로 대피로나 방화문 등 사람들의 대피 동선을 방해하지 않는 곳으로 이동 후 정지한다.

네이버는 이번 모의 훈련을 통해 화재 등 유사 상황 시에 로봇들이 사람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이동하도록 설계했으며, 보다 안전한 방식을 찾기 위한 연구도 꾸준히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전기차 및 관련 충전시설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1784 내에 구비된 전기차 전용 소화장비를 활용한 시뮬레이션도 함께 진행됐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