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가 인공지능(AI)으로 강화된 엔터테인먼트·스포츠·게임 주제 검색을 더 많은 사용자들이 경험하도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벤트는 오는 29일까지 이어진다. 네이버 검색창에 엔터테인먼트·스포츠·게임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고 서치피드 내 이벤트 배너를 찾아 클릭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랜덤으로 받을 수 있다. 이벤트는 기간 내 매일 참여할 수 있다. 하루 최대 1회 참여 가능하다.
네이버는 엔터테인먼트·스포츠·게임 분야 검색 결과에 AI 기반의 고도화된 기술을 적용하며, 사용자의 콘텐츠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네이버는 콘텐츠 탐색 니즈가 높은 엔터·스포츠·게임 분야의 검색 결과를 AI 기반으로 전환했다. 지난 16일부터 검색 결과 화면에 콘텐츠 본문 일부(스니펫) 대신 AI가 콘텐츠의 전체 문맥을 고려해 생성한 'AI 요약문'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AI 요약 더보기'를 클릭해 요약문 전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콘텐츠의 주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관심 있는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발견과 탐색'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풍부한 검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지난달에는 엔터·스포츠·게임 주제에서 사용자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 추천과 AI 요약을 함께 제공하는 '맞춤형 AI 블록'을 선보였다. 사용자 개인별 관심사와 검색 이력을 기반으로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해 관심사를 편리하게 확장하는 '함께 많이 찾는/함께 보면 좋은' 기능도 AB 테스트 중이다.
최재호 네이버 검색 발견탐색 부문 리더는 “네이버는 정답형 검색에서는 최신성과 신뢰성을 최우선 가치로 고려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새 발견과 풍부한 탐색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AI 기술로 사용자 관심사와 선호도를 정교하게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검색 사용자 반응을 면밀히 살피며 AI 기술로 풍부하고 신뢰도 높은 콘텐츠 탐색 경험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